[영국생활] 영국에서 일하기 위해 꼭 필요한 NI 넘버

2019.02.06

안녕하세요, 에딘버러대학교에서 International Relations를 전공하고 있는 11기 임지우입니다.

오늘은 드디어 발급된 NI 넘버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영국에서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든 인턴이든 '돈'을 벌기위한 일을 하기 위해서는 NI넘버라고 불리는 National Insurance number가 있어야합니다.

오늘은 이 NI넘버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undefined

우선, NI넘버 발급을 위한 인터뷰 약속을 잡아야합니다. 약속을 잡기 위해서는 영국 정부 사이트, gov.uk에 접속합니다.

Money and Tax 항목에서 National Insurance 항목을 클릭!

찾기 어려우시다면 그냥 페이지내 검색을 이용하셔도 편하겠죠?

undefined

위와 같은 화면이 뜨면, 적혀있는 번호로 전화를 겁니다. 간단한 질문에 대답을 하면 되는데요,

- 왜 NI넘버가 필요한가? 일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대부분의 학생들은 간단한 용돈벌이를 위해서, 혹은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다고만 대답해도 되는 간단한 질문입니다!

- 이름, 생년월일, 거주지 주소, 휴대폰 번호등

> Phonetic 알파벳을 이용하여 정확히 확인해주세요! 제대로 확인을 안했더니 전 이름이 오타가 나서 왔습니다ㅠㅠ

- 비자의 종류가 무엇인가?

> 대부분의 NCUK학생들은 Tier 4 student비자이겠죠? 추가적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는지 물어본다면 어느학교인지 대답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한 전화통화를 끝내고 난 후, 인터뷰 장소와 날짜, 그리고 신청 번호(Reference Number)를 안내해 줍니다.

잊지 않게 꼭꼭 메모를 해두면 신청 단계는 끝입니다.

undefined

인터뷰 전에, 인터뷰 날짜를 확인하는 2번의 기회가 있는데요, 첫번째가 위와 같은 우편물입니다. 물론 인터뷰 날짜 확인용이기도 하지만, 신청시에 말했던 거주 주소지가 맞는지 확인하는 용도이기도 합니다.

두번째는 문자인데요, 인터뷰 날짜 전날, DWP(Department for Work and Pensions)이라는 이름으로 문자가 한 통옵니다. 내일 몇시까지 어디로가야한다-라는 내용으로요. 이 문자는 저희 번호 확인용입니다!

인터뷰 날짜에 맞춰, 지정된 Job Center에갑니다.

준비물

-여권

-BRP

-Proof of Address (Bank Letter면 됩니다.)

정도로 챙겨가시면 되겠습니다.

undefined

들어가면 직원 분들이 친절하게 맞아 주실텐데요, NI넘버 인터뷰로 왔다고 말씀드리면, 어디로 가야하는 지 알려주십니다.

undefined

입구에서부터 제대로 왔다는 느낌이 팍팍 들죠? 들어가서 대기하고 있으면 담당자분이 직접 오시거나, 이름을 불러주실겁니다. 그 다음부터는 질문에 답만 잘하면 되는데요, 전화상으로 했던 정보들을 다시 확인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니 크게 걱정하실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입국 날짜와 출국날짜, 그리고 신입생이 아닌 재학생이시라면 작년에 살던 주소도 확인하니 다시 한 번 확인하시고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undefined

인터뷰가 끝난 이후, 위와 같은 종이를 챙겨서 집에 오면 됩니다! 해당 종이는 영수증과 같은 용도로써, 뒷면에는 ㅁApplication Reference 넘버와 기본적인 개인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이 종이를 받은 순간부터는 일을 할 수 있으며, 고용주께 NI넘버를 신청해놓은 상태라고 이 종이를 보여드리면 됩니다.

보통 1달 안쪽으로 NI넘버가 발급되어 우편물로 배송되지만, 방학시즌이나 새학기 시즌등 신청자들이 몰리게 되면 훨씬 오래 걸리게 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2달 가량 걸려서 지금 발급받았습니다.

위 종이의 뒷편에는 몇 월 몇 일까지 우편물이든 전화든 어떤 소식도 듣지 못한다면 어디로 전화를 하라고까지 친절히 명시되어있으니, 혹 너무 안나온다고 문제가 생긴것이 아닌가한다면 바로 전화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undefined

이 번호는 한 개인의 고유번호로써,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쭉 유지됩니다. 잊어버리지 않도록 꼭꼭 어디 적어두고, 사진도 찍어놓는 등 보관을 잘 해야겠죠? :)

추가적으로, 영국의 최저임금제는 나이에 따라 분류됩니다. 또한, 매년 4월에 변동이 있으니, 확인하셔서 부당하게 노동착취(!) 당하는 일 없도록 합시다!

undefined
undefined
[임지우 기자의 기사글 원문은 위 네임카드를 클릭하시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


Reset Password 회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