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석사 유학을 고려 중이라면? 어떤 것들을 준비할까?

2021.12.22

과거에는 조기유학에 대한 문의를 하시는 분들이 더 많았다면 최근에는 좀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영국대학원, 영국에서 석사, 박사 과정을 진행하길 원하는 분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특히 국내의 취업난이 심화하면서 영국 석사, 박사 취득을 통해 높은 취업의 문을 넘고 또 세계적 기업에 취업을 원하는 분들도 매우 많이 늘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통해 자기 능력을 개발하고 스펙을 쌓기 위해 영국 석사 유학, 영국 박사 유학을 진행하고자 하는 것이죠.

 

석사, 박사 유학 왜 영국일까?

많은 학생이 대학원 유학을 고민할 때 영국과 미국 두 나라를 떠올리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특히 영국은 세계적으로도 많은 인정을 받는 것은 물론 높은 교육시스템과 경제, 사회적으로 앞서있죠. 미국도 좋지만, 영국 석사 박사의 큰 강점은 바로 시간과 비용입니다. 아무래도 대학원을 진학할 때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에 부담이 안 될 수가 없는데 영국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 훨씬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석사 유학을 진행할 때 필요한 연간 비용이 3,800~6,500만 원일 때 영국은 약 2,500~3,5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미국은 석사 과정에 2년이 소요되지만, 영국의 석사 과정은 일반적으로 1년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시간적 단축도 가능한 만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부담이 덜 수 있고 또한 학비, 생활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 대학원 진학을 위해선 GRE, GMAT이라는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이 시험들은 상당한 난이도를 필요로 하므로 영어 공부도 해야 하고 GRE, GMAT까지 준비해야 하는 경우 상당히 많은 학생들이 좌절을 맛보곤합니다. 두 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기 위해 아주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영국대학원 유학은 다릅니다.

영국 석사, 영국 박사의 경우 GRE, GMAT 시험 없이도 입학을 할 수 있고 이후의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으니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조건일 수밖에 없겠죠.

 

영국 석사, 영국 박사 유학 괜찮을까?

이렇게 짧은 대학원 기간으로 인해 영국대학원의 명성이 떨어지거나, 공신력이 부족한 것은 아닐까 걱정하실 수 있으나 영국은 이미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문대학교가 대단히 많은 나라로 유명합니다. 세계 대학평가 기관 QS 세계 대학 순위에 항상 영국의 명문대학교들이 상위권에 자리를 잡고 있고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시스템 아래 연구적인 업적도 상당히 많습니다. 인구 대비 노벨상 수상자가 가장 많은 나라이기도 하고요.

 

영국석사유학,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영국 석사 유학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영국 석사는 한국이나 미국과 달리 1년의 짧은 기간으로 수료할 수 있는데, 이는 결코 학업의 양이 적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업량이 굉장히 타이트하게 구성되어 있고 심화한 내용을 굉장히 짧은 일정으로 1년 안에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엄청난 양의 논문, 서적 등을 읽어야 하는 상황이고 매 주 몇천자에 이르는 서술형 과제를 완성해야 하는 등 아주 높은 난도의 학습 과정을 완수할 수 있는 학업 역량을 필요로합니다.

또한 학위 취득을 위한 12,000~15,000자의 논문도 작성해야하니, 사실 1년이라는 시간을 가볍게만 생각할 수는 없겠죠. 때문에 단기간에 학위를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만약 영국 석사 유학을 준비 중에 미리 대비되지 않았다면 자칫 수업을 따라가기 매우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영국대학교들은 국제학생들이 영국 석사 유학을 진학하기 전에, 미리 프리마스터 과정을 통해 학업 역량을 향상시키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영국프리마스터(NCUK Pre-Master's Programme) 어디서 배울 수 있나?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 그룹 소속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더럼대학교, 버밍엄 대학교, 리즈대학교 등의 엄청난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이 소속된 교육 재단입니다.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를 두고 영국대학교, 대학원 진학 과정에 필요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 학사진학을 위한 교육과정인 파운데이션과 영국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프리마스터 과정(NCUK Pre-Master's Programme)을 제공하는데요.

한국에서는 IEN Institute가 NCUK의 한국교육센터로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영국·해외대학교 진학을 위해 필요한 교육과정을 제공해오고 잇습니다. IEN에서 프리마스터 과정(NCUK Pre-Master's Programme)을 준비한다면 바쁘게 진행되는 영국대학원의 빈틈이 없는 학업 일정을 훨씬 더 수월하게 따라갈 수 있도록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국대학원을 준비 중인 학생에게는 꼭 필요한 도움이 되는 과정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영국의 현지 교육 분위기에 미리 적응하고, 논문작성법이나 연구방법론에 대해 미리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IEN의 프리마스터 과정(NCUK Pre-Master's Programme)을 통해 공인영어시험인 IELTS/TOEFL을 면제받고 영국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으니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준비되어 있어 학생들은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죠.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취업난이 더욱더 심화되어 취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의 좌절감은 더욱 커졌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 이수를 통해 충분한 자기 계발과 스펙을 쌓아 꼭 원하시는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IEN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

학사진학과정 설명회 : 2/4(금), 2/5(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