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 1월에 시작해도 될까?

2021.12.17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심한, 3한 4미의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입니다. 코로나 상황도 점점 더 심해지고, 수능 성적이 발표되며 입시를 마친 학생들은 매일 수시와 정시, 그 외 대안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텐데요. 유학을 입시의 대안으로 두고,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영국대학교 입학을 위해 꼭 필요한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한 안내를 드리려 합니다.

 

 

영국대학 진학을 위한 파운데이션, 언제 시작하면 되나요?

우선 파운데이션 과정은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 혹은 영국과 다른 교육체계를 가진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필수 교육과정입니다. 이는 영국의 초중등 교육이 13년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한국의 교육과정은 고등학교까지 12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1년의 차이를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극복해야만, 영국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영국의 대학교는 9월에 개강합니다. 따라서 파운데이션도 그 일정에 맞춰 4월, 또는 9월 시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파운데이션을 진행하는 IEN은 3월과 9월에 개강하고 있습니다. 간혹 1월에 시작해 9월에 대학 입학할 수는 없는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영국대학교 입학 시스템상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좋은 대학교 진학할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그 이유는?

 

영국의 주요 대학교들은 UCAS 지원 시스템을 통해 1월까지 지원해야 한다. - 의대, 수의대는 10월까지 지원

1월에 시작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바로 같은 해 9월에 영국대학교로 빠르게 진학할 수 있나?라는 이유로 관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영국대학교들의 지원 과정, 지원 시기, 지원 시 필요한 서류 등을 잘 알고 나면 1월 과정으로는 좋은 영국대학교 지원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진학이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이에 실제로 영국의 상위 대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파운데이션은 1월 시작이 없습니다.

영국의 모든 국립대학교들은 UCAS(Universities and Colleges Admissions Service)를 통해 대학교를 지원합니다. 또한 먼저 지원한 학생들의 지원서가 우선순위에 놓이기에 학교들 역시 우수한 학생들을 더 잘 확보하기 위해 우수한 학생들에게 일찌감치 조건부 입학을 허가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인기 있고 경쟁이 높은 학교와 학과일수록 빨리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IEN 학생들의 경우, 지원한지 1주일 안에 오퍼를 받는 학생들도 있어서 확실히 선착순 개념이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국의 주요 상위권 대학교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UCAS 지원 마감 시기에 맞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해야 합니다.

1월에 과정을 시작하자마자 UCAS에 지원을 하면 되지 않나? 하는 의문점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 시 필요한 전공에 대한 자소서를 비롯, 예상 성적을 산출할 근거도 없어서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 과정은 사실상 그 기회들을 놓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1월 파운데이션 과정은 어떻게 대학교에 지원하게 될까요?

1월에 시작하는 파운데이션은 보편적인 과정이 아니므로, 과정을 제공하는 기관과 직접 협약이 맺어진 대학교 위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혹은 UCAS에서 지원자가 미달 난 학과에 클리어링(Clearing)이라는 제도를 통해 자리가 남는 학과에 지원할 수 있죠. 클리어링은 6월 이후, 당해 연도 9월 영국대학교 지원 현황 및 학과별 남은 자리를 파악하여 학생들을 추가로 모집하는 제도입니다. 때문에 명성이 높은 대학교나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과는 클리어링을 통해 지원하기 어렵죠.

 

안전하고 확실하게, 영국 명문 대학교에 진학하려면?

결국,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명문대학교 혹은 인기 있는 학과에 진학하시기 위해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를 할 수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 우수한 대학들이 실제로 인정하는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국가가 다른 만큼, 영국과 한국의 교육 제도가 다르고 그에 따라 학업 일정 역시 차이가 나는 부분은 감안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합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을 하는 이유와 목적이 보다 좋은 대학교 입학을 목표로 하는 만큼, 빠르기만 한 것보다는 공신력 있는 과정과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영국의 좋은 명문 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3월에 시작하는 과정의 경우, 시간적 여유가 생기니 그 시간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IEN만의 노하우를 살펴보겠습니다.

 

영국대학교 입학의 해결책, NCUK 파운데이션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 (NCUK 파운데이션)은 영국 명문 국립대학교들이 유학생들을 위해 직접 만든 교육과정입니다. 이 교육 과정은 영국을 넘어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홍콩, 네덜란드 등 전 세계의 명문 대학교의 입학 조건으로 인정받을 만큼 높은 공신력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10여 년 이상 제공되어 오며, 매년 100명 이상의 학생들을 해외 명문 대학교로 진학시키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시작하는 IEN의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3월과 9월 시작, 두 가지로 나눠지는데 3월에 시작하게 되는 과정은 빠른 지원을 통해 영국대학교의 입학허가(Offer)를 확보하고 효과적으로 입시 전략을 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과정을 마무리 한 후에도, 시간적 여유가 있어 최종 성적이 만족스럽지 않을 때에는 재시험의 기회를 통해 성적을 다시 한번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본 과정을 수료할 시에는 인문, 사회, 상경, 공학, 예술, 의학, 자연과학 등 4,000개 이상의 다양한 전공 분야를 선택할 수 있어서 자신에게 알맞은 전공을 공부할 수 있고, 과정 내 필수 과목으로 포함된 영어 수업(EAP)로, 공인영어시험 (IELTS, TOEFL 등) 성적을 대체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을 위한 43억 8천여만 원 규모의 장학금

공식 교육센터를 두고 있는 NCUK는 국제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한국교육센터 IEN은 지난 10여 년 이상의 기간 동안 약 43억 8천여만 원 규모의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수여했으며, 더 많은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하고자 입학 장학금부터, 수료 후 받게 될 수료 장학금, 대학교 입학 장학금까지 많은 종류의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IEN은 2020년 국내 수료생 해외 명문대 학사 진학률 99%를 기록하며 그 공신력을 입증했습니다. 전 세계 30여 개국에 있는 NCUK 교육센터 중 3년 연속 최우수 센터로 선정된 IEN은 수준 높은 교육 환경과 한국 학생들을 위해 최적화된 교육 시스템을 제공하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어떻게 영국 유학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신다면, 믿을 수 있는 교육기관인 IEN을 찾아주세요!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