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을 대표하는 명문대학, 브리스톨대학교

2021.12.07

영국유학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신 분들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대학인 브리스톨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경영, 경제, 수의학, 공대 가릴 것 없이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는 이 대학교 과연 어떻게 진학할 수 있을까요?

 

브리스톨대학교의 특징

브리스톨대학교는 1876년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노벨상 수상자 13명과 영국의 전 총리 윈스턴 처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 대통령 넬슨 만델라 등 유명 인사들을 배출한 최고의 명문대학교로도 잘 알려져 있죠. 유럽의 명문대학 리그인 코임브라 그룹 (Coimbra Group)의 영국 4개대학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브리스톨 대학교, 에든버러 대학교)중 하나이고, 영국의 아이비리그인 러셀 그룹 (Russel Group)의 일원이며, 공동연구단체인 세계 대학 네트워크(Worldwide Universities Network)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브리스톨대학교는 명문대학교인만큼 그 입학 조건도 상당히 까다로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입학생들의 평균 대입시험(A-Level, 영국의 입시제도) 점수는 AAA로 영국최고수준이며, 입학생들중 명문사립학교 출신이 약 40%에 육박하여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명 동문은 누가 있을까?

어떤 인물이 이 대학교를 졸업했는지를 찾아본다면, 브리스톨대학교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느껴볼 수 있는데요. 위에도 짧게 언급했었지만, '철의 장막'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유명한 영국의 전 총리 윈스턴 처칠이 1929년부터 1965년까지 이 대학의 총장직을 맡았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여러분이 잘아는 영국의 유명한 배우이자 각본가인 사이먼 페그는 이 곳에서 연극영화학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또한 평화의 상징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대통령님 넬슨 만델라도 2년동안 재학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명문대학교인 브리스톨 출신인 유명인사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리고 브리스톨 대학교는 노벨상 수상자를 13명이나 배출한 학교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노벨 생리학,의학상을 수상한 폴 너스경(Sir Paul Nurse)이 총장을 지내고 있어 그 위상이 남다른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리스톨은 어떤 도시일까?

브리스톨은 잉글랜드 서부의 항구 도시로, 런던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영국의 남쪽에 위치한 만큼 날씨도 따뜻한 편이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도시이기도 하죠. 인구면에서 보았을 때는, 잉글랜드 내 여섯번째로 큰 규모이며 영국 전체에서 여덟 번째 규모로 영국 남서부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도시입니다.

이 곳은 항공우주 공업, IT 스타트 업 등 첨단 산업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국의 대표 첨단산업 도시입니다. 영국 최대의 방위산업체 BAE 시스템스, 롤스로이스, 에어버스 등 내로라하는 항공 대기업들이 다 브리스톨에 공장이나 R&D센터를 두고 있어, 영국 내 가장 큰 항공우주 연구 단지를 가진 도시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리스톨은 과학 연구 쪽도 매우 훌륭한데요. 학위를 취득한 대학원생이나 전문 연구 인력 수요도 높다 보니 젊고 우수한 인력이 도시에 많이 모입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영국의 '힙스터 문화'를 주도하는 도시가 됐는데, 1980-90년대부터 힙합 및 그래피티 문화도 발달했다고 합니다.

 

브리스톨대학교의 우수한 전공

이 대학교는 영국의 대학지원 선호도에서 매년 1위를 차지하는 대학으로 정원 대비 지원 경쟁률이 14:1로 영국에서 가장 높은 대학입니다. 경제학과 법학과 같은 인기가 높은 학과의 경우에는 경쟁률이 40:1에 달합니다. 이러한 인기는 실제 학교 순위에도 반영이 되고 있는데요! 최근 발표된 2022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영국 9위, 세계 6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체 순위를 뛰어넘어 세세한 전공 순위를 살펴보더라도, 대부분의 전공이 영국 내 TOP 10안에 속한다 할 수 있을 만큼 최고의 교수진들이 퀄리티 높은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제학, 전기전자공학, 항공 및 생산기술, 해부학, 생리학, 생물과학, 화학, 토목공학, 수의학, 치의학 등 정말 많은 계열의 전공들이 영국 내 Top10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높은 졸업 후 취업률

이 대학교는, 졸업 후 세계 100대 기업에 가장 많이 취업한 대학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00대 기업에는 PwC, Goldman Sachs, BP, HSBC, Rolls-Royce, Unilever, the BBC, Jaguar Land Rover, NHS와 같은 기업들이 포진해있는데요. 이런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브리스톨의 취업률은 영국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하고, 훌륭한 학생들이 많기에 세계적인 대기업들에서 선호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표들이 브리스톨대학교가 영국에서도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명문대학교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선호하는 대학교인 Target University에도 브리스톨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 외 Target University에 포함된 대학교는 맨체스터대학교, 버밍엄대학교, 워릭대학교, 캠브리지대학교, 노팅엄대학교, 리즈대학교, UCL, 셰필드대학교, 옥스포드대학교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진학할 수 있나요?

영국에서도 사립학교 엘리트들이 진학하는 최고의 명문 브리스톨대학교를 한국 학생들은 진학 할 수 없을까요?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라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도 영국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 인데요. 국내 학생들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의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브리스톨대학교에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1987년에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교육기관 입니다. 현재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에서 해외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학업 능력과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갖출 수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과 대학원진학과정(Pre-Masters Programm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987년에 설립해 34년 이상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온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주요 소속 대학교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맨체스터대학교(세계27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62위), 더럼대학교(세계82위), 셰필드대학교(세계95위), 버밍엄대학교(세계90위), 리즈대학교(세계92위) 등이며, 현재 한국에서는 IEN이 유일한 NCUK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학교순위: 2022 QS세계대학교 순위 기준

2020-21년에는 68명의 학생들이 IEN을 통해 브리스톨대학교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으며, 맨체스터대학교로부터 87명, 더럼대학교로부터 32명, 킹스칼리지 런던으로부터 9명, 에딘버러대학교로부터 17명의 학생들이 입학하가를 받았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엄격한 자격기준을 충족시킨 교수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고, 75%가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 소속 대학교로 진학하는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리스톨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02-3471-9911 전화 상담을 통해 파운데이션 과정 진학에 필요한 정보와 실제 진학 사례, 대학 졸업 후 선배들의 진로 등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