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치열한 국내 입시의 대안이 되는 영국대학 진학

2021.08.12

100일 남지 않은 수능, 깜깜한 국내 입시 전망

정신없는 여름방학을 끝내고 이른 개학을 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다가오는 수능에 대비하기 위해 선생님 수업에 귀 기울여 듣고 몰랐던 내용을 정리합니다. 수능이 100일도 남지 않아 교실에 감도는 긴장감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데요. 입시 전문가들은 수능까지 남은 100일 동안 최적의 시간관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취약과목 학습 시간도 적절히 배분하고 공부와 신체 리듬을 수능 당일 시간표에 맞추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은 재작년 12월부터 퍼지기 시작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전례 없는 악조건 속에서 2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입시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자연스레 수능을 포기하는 학생의 수가 늘어나게 되었으며 상대평가로 이뤄진 국내 입시 특성상 1등급(4%)과 2등급(11%)에 해당하는 학생의 수도 감소해 높은 성적을 위한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수능을 포기하지 못하는 학생들

작년 2021년도 수능은 역대 최고로 재수생의 비율이 높았다고 합니다. 자연스레 2022년도 수능에서도 재수생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재수학원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고 있습니다. 재수학원에서도 소위 SKY라고 불리는 명문 대학 진학률을 높이는 것이 재수학원 간의 경쟁에 도움이 되기에 대입처럼 서류심사와 면접 단계를 거친다고 합니다. 그중 최상위권 진학률을 자랑하는 재수학원은 따로 시험을 볼 정도인데, 대입에 실패해 재수를 희망하는 학생이지만 재수학원조차 입학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과거에는 재수학원에 진학하는 비용 문제가 대두되고 있었지만 이제는 비용을 지불하고 입학하기도 어려운 상황인데, 치열한 국내 입시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길을 열어줄 수 있는 대안은 없을까요?

 

한국 사회의 문제가 되고 있는 입시

실제 연구에 따르면 유럽에서 교육열이 높다고 알려진 영국 청소년의 하루 공부시간은 6.9시간이라고 합니다. 반면 한국 학생은 11.5시간으로 한국 청소년은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세계 수준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국가의 경제발전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즉 사회에서 얼마만큼의 능력을 펼칠 수 있는지와는 연관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합니다.

과거 외국의 전문가들은 한국의 입시는 세계 수준에서 더 높은 평가를 얻기 위해 쏟아붓는 노력이 얼마만큼 되는지 측정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 사람 개개인의 실력과 타고난 능력, 노력을 측정하기 위함이지만 대학입시제도의 변화로 인해 현실은 부모의 지위, 정보 재력 등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아 순수한 의미를 잃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영국 유학에서는 비교적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내신

국내외 교육 전문가들은 수능에서 목표 점수를 획득하지 못해 명문 대학 진학이 어려워 재수를 알아보고 있거나 일찌감치 명문 대학 진학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학생에게 해외 유학을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보다는 덜한 입시경쟁 사이에서 국내 고교 내신 및 수능 성적의 중요도가 낮다는 이유를 들며 대표적으로 영국유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입시경쟁을 심화시키는 상대평가와 달리 영국의 교육 시스템은 절대평가로 이뤄져 있어 경쟁이 아닌 협력을 중시하는 환경 속에서 학업적 성취를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많은 학부모들은 해외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외국에서 고등학교를 마쳐야 하거나 오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의 교환학생 시스템처럼 많은 영어권 국가의 대학교들은 학생의 다양성과 다문화 환경 구성을 위해 국제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을 뽑을 수 있습니다.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영국 대학교에 진학하기에 적합한 교육과정으로 9개월간의 파운데이션 과정 이수를 통해 영국대학 진학에 필요한 학업과 어학능력을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국내 입시의 대안으로 영국유학을 선택하게 되는 핵심

해외 유학이라 하면 고려해볼 다양한 국가가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전문가들이 영국유학을 추천하는 이유는 뭘까요?

1. 다양한 대학

영국의 번화한 도시에는 많은 대학교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영국으로 유학을 가는 학생은 다양한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데, 학교 선택의 폭이 넓어짐에 따라 많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4000개가 넘는 다양한 전공을 선택해 여러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대학들은 타 국가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학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2. 영국 대학 학업 시스템의 특징

영국대학 학사과정에서는 전공 과목/전공과목과 연관된 과목들만 수강하고 있습니다. 자습을 위한 더 많은 자유시간을 갖게 되고 상반기, 하반기별로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치르는 한국과는 달리 봄과 초여름에 1년에 두 번만 시험을 치루어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 적습니다.

3. 'Old student cities' - 구 학생 도시

영국의 다른 별명입니다. 영국 대학이 있는 도시들은 도시 중심 아파트에서 초현대적이고 고급 도시 외곽 단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각 도시마다 특징이 다르듯이 대형 대학들에서는 대학 기숙사나 홈스테이, 외부 하우스 등의 연계가 매우 잘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4. 졸업 후 취업활동을 보장하는 졸업 후 취업비자 (PSW Visa:Post Study Work Visa)

2019년 영국정부는 유학생이 대학 졸업 후에도 영국에서 사회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PSW 비자를 다시 부활시키며 영국에서 학부 이상의 과정을 졸업하고 학위를 취득하는 학생에게 취업비자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존 졸업 후 3~6개월의 기간만 체류하면서 구직활동을 할 수 있었지만 PSW 비자를 통해 2년간 구직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 유학도 고려해볼 만하지 않나요?

작년 7월 6일 미국정부가 발표한 내용은 "온라인으로 강의를 들어야 하는 국제학생들은 F1 비자를 취소하거나 신규 발급하지 않겠다."라고 합니다. F1 비자가 아니더라도 미국 유학의 길은 다양하게 열려있지만 학생 주거공간 마련의 어려움, 대학 등록금, 영국 대학에 비해 높은 내신 비중 등에서 어려움이 많이 따릅니다. 인재 배출도 미국 유학생보다 영국 유학생의 비율이 더 높은 추세입니다.

 

영국 국립대학들이 고안한

영국대학교연합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이란 ?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Russell Group(러셀그룹)의 주요 대학이 모여 1987년 설립한 영국 유일 대학교 연합 비영리교육재단입니다. 영국을 이끌어간다고 해도 무방한 명문 국립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가 주요 구성 멤버인 만큼 NCUK의 교육과정은 전 세계에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이란 NCUK가 지난 30여 년 동안 국제학생들이 자국에서 입학을 준비해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전 세계 해외 명문 대학교들로 진학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기 위한 공인 교육 개발과정입니다. NARIC(영국정부 인증 교육평가 기관)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과 동등한 교육과정으로 인정받고 있어 전 세계 각지에서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영국 전역에 위치한 모든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NCUK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의 90%가 자신들이 진학 희망하는 1순위 대학교로 진학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의 80%가 1st와 2nd Class라는 최고의 성적을 거두며 졸업하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최다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는

NCUK 한국 교육센터 아이이엔이스티튜트(IEN Institute)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는 지난 17년간 국내에서 해외 명문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위한 진학 과정을 제공해오고 있는 한국 교육센터입니다. IEN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유일한 한국 교육센터로 국내 학생들이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과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NCUK 프리마스터)을 밟을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IEN을 통해 영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명문 대학교로 진학을 이루고 있습니다.

IEN은 해외대학 진학과정에 있어 국내 최대 교육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출 수료생은 현재까지 2,000명가량에 달하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해외대학교 진학시 필요한 공인영어 시험 성적도 IEN의 교육과정을 이수할 경우 면제받을 수 있으며, 진학 가능한 대학교 역시 영국, 미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네덜란드, 홍콩 등 전세계 각지로 제약이 없습니다.

만약 영국 명문 대학교에 진학을 희망하신다면 NCUK의 유일한 한국 교육센터인 IEN을 통해야 합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제도와 공인영어시험 없이 과정 내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로 영어능력 검증을 받고 소속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은 국내 최대 교육경력을 가진 IEN에서만 누릴 수 있는 혜택입니다. 영국유학을 고려 중인 학생, 학부모님은 IEN을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