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세영University of Manchester
Computer Science with Industrial Experience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 19기

IEN에서 보낸 1년은 주변 친구들을 경쟁 상대로 의식하지 않고 서로 win win 하면서 오로지 내 실력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UK 19기 Chemistry 반 허세영입니다.

저는 2020년 한 해 동안 Math science, Further Math, Chemistry를 공부하였고 최종 성적 A* A* A를 받았습니다.

현재 University of Manchester의 Computer Science (Human Computer Interaction) with Industrial Experience, Durham University의 Computer Science, University of Birmingham의 Computer Science with an Industrial Year에 합격하였고, University of Bristol의 Computer Science와 The University of Edinburgh의 Computer Science and Mathematics에서 오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강남에 있는 여고에서 문과 과목 공부를 하였습니다. 여고이다 보니 이과생이 현저히 적어 내신 성적을 챙기기 위해 이과를 꿈 꿔왔지만 문과로 전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내신, 수능 둘 다 노력한 만큼의 결과를 받지 못하였습니다. 재수를 하기로 마음먹었으나 수학을 좋아해 한국 입시 시스템에 맞춰져 이과 공부를 못 했었던 것이 아쉬웠고, 다시 이과 공부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전과를 하면서 IEN 출신 지인 소개를 통해 IEN에서 유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법

Foundation 과정은 두 번의 시험과 두 번의 코스워크 점수를 일정 비율로 나눠서 최종 성적을 산출한다는 점과 절대 평가라는 점이 최대 장점이라 생각하여 이 두 가지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저는 공부를 하였습니다.

 

Math (Science)

이 과목은 고등학생 때 수학 공부를 했던 학생이라면 부담이 없을 과목입니다. 수학 공부를 안 했었다 하더라도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알려주시는 개념 꼼꼼히 필기하여 예습 복습 철저히 하고 풀라고 골라 주시는 문제만 제때 푼다면 시험 준비할 때 필수로 알아야 하는 개념들은 다 배우실 수 있습니다. 문과, 이과 수학 범위가 모두 섞여 있어서 저도 새로 배우는 개념들이 있었으나 교수님이 꼼꼼하게 가르쳐 주셔서 쉽게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교수님께 질문하면 1 대 1로 자세하게 알려주십니다.

시험공부를 할 때는 그간 평소에 정리했던 필기 자료들을 토대로 한번 훑은 후에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문제에 익숙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학은 모두 서술형이기 때문에 다 풀어보신 후에는 꼭 답지를 보면서 답안에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을 표시하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목에서 A*, A를 판가름하는 유일한 부분이 서술형인 만큼 꼼꼼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urther Math

저는 주변 선배님들이 이 과목은 공부하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 하셔서 이 과목을 선택하였습니다. 선택 이후 17기 선배님들이 이 과목에 대해서 설명회를 하시던 도중 한 분이 “문과에서 이 과목 성적 쉽게 받으려고 오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데 그런 마인드로 공부하시면 성적 폭망합니다. 정말 시간 투자 많이 하셔서 꼼꼼히 공부하셔야 돼요.” 이런 말씀을 해주셨는데 듣고 속으로 뜨끔했었습니다. 제가 딱 수학에 자신감이 있었기에 수월하게 공부하려고 선택했었던 학생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듣고 열심히 해야겠다 다짐을 했었고 정말 예상대로 쉽지 않았습니다. 이 과목은 대학교 과정 수학까지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고등학교 이과 과정 수학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행히 Foundation 과정이 시작하기 전 방학 동안 미적 2를 간단하게 인강으로 공부를 했었기에 그나마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과목에서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공부 방법이 교수님 수업 열심히 듣고 따라가며 기출문제를 꼼꼼히 분석하는 것입니다. 교수님이 개념과 문제 푸는 방법을 다 설명해 주신 이후에 문제를 같이 풀어보면서 배운 개념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시기 때문에 수업 시간이 중요한 과목입니다. 한 번이라도 집중하지 않거나 빠지면 따라가기 힘든 과목이기는 하나 잘 따라가기만 한다면 원하시는 성적은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출 분석은 Math Science와 같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과목은 Math Science와 달리 계산 과정이 더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시험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할지 미리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시험시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emistry

화학은 한 번도 공부해보지 않았던 과목이라 이 과목 역시 Foundation 과정이 시작하기 전에 인강을 통해 간단하게 예습을 하고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처음부터 하나하나 개념부터 공부하기에는 터무니없는 시간이었기에 저는 중요한 부분만 개념부터 꼼꼼히 공부하였고 나머지 기본적인 부분들은 기출 분석을 통해서 단순 암기만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렇다 보니 기출과 조금이라도 벗어난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점수를 받기 힘들 것이라 생각하여 저는 신유형 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문제들을 전부 맞춰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 시간을 많이 투자하였고 기출문제 답지 전부 그대로 다 외우고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험지를 펼치는 순간 전까지는 어떤 유형이 얼마나 바뀌어서 나올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라 생각하여 최대한 코스워크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코스워크는 내가 스스로 수정해 나가면서 어느 정도 성적을 받겠다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다른 두 과목보다 화학 코스워크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코스워크 주제가 나오는 당일부터 자료 조사를 시작하여 적어도 deadline 1-2주 정도 전에 코스워크를 완성하고 남은 기간 동안 끊임없이 수정을 하는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저는 첫 번째 코스워크와 시험을 마무리하면서 각 과목별로 어떤 식으로 공부를 해야 될지 2학기가 시작하기 전에 어떤 것을 공부해야 될지 정확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시험기간 약 한 달 동안 1학기 때는 각 과목별로 시간 투자 비율을 1:3:6 정도로 했었으나 2학기 때는 1:5:4 정도로 했었습니다. Further Math가 2학기부터 확연하게 어려워지는 점도 있었지만 1학기 때 Chemistry 공부를 해보니 시험 기간에만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아서 2학기가 시작하는 순간부터 꾸준하게 공부하여 오히려 시험 기간에는 공부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고 Further Math에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Further Math는 방학 동안 간단하게 개념 정리만 하는 정도로 공부했었습니다. 2학기 시험 기간 동안에는 1학기 때보다 훨씬 더 많은 기출들을 풀어보면서 서술형 답안을 보완해 가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해서 시험기간에 썼었던 플래너 사진 첨부합니다. 알파벳은 모두 케미 모듈 암기를 뜻합니다.

EAP

EAP는 크게 coursework를 제출해야 하는 과목과 coursework가 없는 과목이 있는데, coursework가 있는 과목에는 reading, writing, speaking, listening이 있습니다. coursework를 제출하지 않는 과목들에 모두 coursework를 채점하시는 선생님들이 들어오셔서 coursework가 없는 과목들도 열심히 수업에 임해야 coursework 점수를 잘 받으실 수 있습니다.

EAP는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원어민 선생님들과 최대한 많이 소통하는 것이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EAP는 오로지 2학기 성적만으로 최종 성적이 산출되기 때문에 1학기 때 선생님들께 coursework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끊임없는 피드백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EAP coursework들은 정말 양이 많아서 하다 보면 어느새 subject coursework deadline과 시험 기간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시험 기간 공부 시간 분배를 효율적으로 해서 과목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는 EAP coursework를 절대로 미뤄서는 안됩니다. EAP coursework가 밀리기 시작하면 과목 공부할 시간이 정말 많이 부족할 것입니다.

IELTS 점수를 챙기고 시작하면 IELTS 점수가 EAP 성적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과목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하지만 학기 중에 EAP 과목을 안 하고 과정이 끝난 후에 IELTS 점수를 만들어내겠다는 생각은 안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EAP 공부를 학기 중에 꾸준히 했을 때에 과정이 끝나고도 IELTS 점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IELTS는 과정이 시작하기 전 또는 여름 방학에만 공부하시고 그때 원하시는 성적을 받지 못하셨다면 그 이외의 시간에는 EAP 공부를 꾸준히 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만약 EAP 공부를 안 하셨을 때 과정이 끝난 이후 IELTS 성적까지 만들어내시지 못하시면 과목 점수 다 맞추셔도 대학을 갈 수 있는 방법이 절대 없으므로 만약을 대비해서라도 공부하셔야 됩니다.

 

Personal Statement

PS는 수업 시간 중에 쓸 수 있는 시간이 있는데 그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S는 절대 한 번에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총 20개의 draft를 만들어 낸 후에야 최종 PS를 완성해 낼 수 있었습니다. PS 피드백을 주실 수 있는 분이 학생별로 많게는 3분 (개인 PS 담당 선생님, 1학기 PS 시간 선생님, 2학기 PS 시간 선생님) 적게는 2분(개인 PS 담당 선생님이 PS 수업 시간 선생님일 경우)이 계십니다. PS는 선생님들이 보시는 관점마다 다르게 수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분들의 피드백을 모두 받아서 그중 내 PS에 가장 잘 어울리는 또는 내가 원하는 글의 방향성을 가진 피드백을 종합하여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뒤로 미룰수록 2학기 EAP coursework들 때문에 오로지 PS에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합니다. 1학기와 여름방학부터 꾸준히 작성하는 것이 최고의 PS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뻔한 공부 방법이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절대 평가인 foundation 과정에서 제때제때 과제하고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 성적을 잘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정말 많이 바쁘고 정신없을 테지만 최선을 다하시면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IEN에서 보낸 1년은 주변 친구들을 경쟁 상대로 의식하지 않고 서로 win win 하면서 오로지 내 실력 향상에만 집중할 수 있었던, 또한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공부 시간을 투자했어야 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게 소중한 경험을 안겨주신 IEN 선생님들, EAP 선생님들, Subject 교수님들, 많은 도움을 주셨던 선배님들께 그리고 19기 친구들에게 감사 인사 올리며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학사, 석사/박사 진학과정 설명회 : 6/9(목), 6/11(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