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 발표, 영국대학순위는?

2022.07.20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유학국가 중 한 곳은 '영국'입니다.
사실상 영국은 한국 학생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유학하기를 희망하는 곳이죠.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가장 큰 이유는 세계적인 명문대학교가 영국에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영국대학교는 영국, 유럽 내에서만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높이 평가 받고 있고, 그에 따라 세계적인 인재를 오래전부터 배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공신력 있는 세계대학평가 기관에서 여러 영국대학교는 꾸준히 최상위권에 랭크되면서 영국대학 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영국대학교가 세계대학순위에서 몇 위에 자리하고 있는지, 그리고 한국 학생이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세계 3대 세계대학 평가 기관, QS는 어떻게 대학순위를 평가할까?'

매년 세계대학교를 평가하여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 대표적인 3대 세계대학 평가기관이 있습니다.
THE (Times Higher Education)와 ARWU (Academic Raking of World Universities), 그리고 QS (Quacquarelli Symonds)입니다.
그중에 QS는 10년 이상 축적해 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년 객관적이고 믿을 수 있는 세계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언론 매체와 교육기관에서 대학순위의 정보를 필요로 할 때 QS의 자료를 참고하고 있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QS에서는 어떠한 방식으로 세계대학을 평가하는지 살펴보도록 하죠.
QS의 주요 평가영역은 총 6개인데요, 점수 비중이 큰 순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학계의 평판 (40%), 두 번째는 학생 대비 교직원(교수)의 비율 (20%), 세 번째는 분야별 논문 피인용률 (20%),
네 번째는 조용주 졸업생 평판 (10%), 다섯 번째는 외국인 교직원 비율 (5%), 여섯 번째는 유학생 비율 (5%)입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 영국대학순위를 알아보자!'

최근에 QS는 2023년 세계대학순위를 새롭게 발표했는데요, 그중 영국대학교는 몇 위를 차지했을까요?
일단 2023년 QS 세계대학순위 중 TOP 100에 17개의 영국대학교가 랭킹 되었습니다.
영국대학교는 매년 꾸준하게 16~20개의 대학교가 100위 안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데요,
전 세계의 대학교가 약 2만여 개이고, 그 중에서 세계 100위 안에 든다는 것은 전 세계 0.5%의 최상위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2023QS세계대학순위_영국대학교



2023년 QS 세계대학평가 TOP 100위에 든 영국대학교들을 차례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세계 2위), 옥스퍼드 대학교 (세계 4위),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대학교 (공동 세계 6위), UCL 대학교 (세계 8위), 에든버러 대학교 (세계 15위), 맨체스터 대학교 (세계 28위), 킹스 칼리지 런던 (세계 37위), LSE 대학교 (세계 56위), 브리스톨 대학교 (세계 61위), 워릭 대학교 (세계 64위), 사우샘프턴 대학교(세계 78위), 글래스고 대학교 (세계 81위), 리즈 대학교 (세계 86위), 버밍엄 대학교 (세계 91위), 더럼 대학교 (세계 92위), 셰필드 대학교 (공동 세계 96위),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 (공동 세계 96위)입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한국학생이 영국대학교 진학하려면?'


한국에서 초, 중, 고등학교를 모두 교육받은 학생이 영국유학을 가기 위해서는 먼저 학력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한국은 기본 교육 기간인 12년, 영국은 13년으로 1년의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죠.
하지만 국내에서도 공식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영국대학교를 바로 진학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바로 그 교육과정을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 (Foundation, 파운데이션)이라고 합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영국대학순위 대학에 입학하는 확실한 방법!'

1987년, 영국 국립 명문 대학교들은 NCUK라는 비영리 교육재단을 설립했습니다.
NCUK의 주요 멤버는 세계대학순위 TOP 100위에 드는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리즈 대학교 등입니다.
따라서 NCUK 파운데이션을 수료하면 위에 언급한 영국 국립 명문대를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동시에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등 세계적인 명문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NCUK은 전 세계 80여 개의 교육센터를 두고 있고, 한국에는 서울 강남에 NCUK 공식 교육센터인 IEN Institute가 있습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IEN 수료생에게만 주어지는 혜택!_IELTS, TOEFL 성적 없이 영국명문대학교 진학하기'

NCUK 파운데이션을 수료하는 학생들은 본 교육과정에 필수 과목 중 하나인 영어수업 (EAP)를 듣기 때문에 공인영어시험 (IELTS, TOEFL) 성적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IEN에서는 2005년부터 IEN 학생들에게 수여된 총 장학금 규모는 약 43억 8천여 만원에 달할 정도로, 학생들에게 풍성한 장학금 제도를 오래전부터 운용하고 있습니다.



NCUK영국대학교진학과정



영국대학순위를 확인하고 나니 영국대학교로 진학하고 싶으신 마음이 커지셨나요?
공신력 있는 교육 과정을 제공하는 교육 기관인 IEN과 함께라면 효율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아끼면서 영국유학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언제든지 IEN에 문의해 주세요 : )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