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국내 파운데이션으로 영국 유학 컴퓨터 공학 진학하기

2022.11.22

컴퓨터 공학과(Computer Science)는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 분야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과 더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매우 인기있는 전공입니다.
특히 영국에서는 컴퓨터 공학과가 의대 다음으로 취업이 잘 되는 전공으로 영국 내 취업률 98%를 자랑합니다. 졸업 후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디자이너, 웹 개발자, 법의학 컴퓨터 분석가, 정보 시스템 관리자, IT 프로젝트 관리자, 네트워크 관리자 등으로 취업할 수 있고, 석/박사 등 학계로 진출하여 컴퓨터 & IT 전문가로 활약할 수도 있습니다.

IEN NCUK AI_01

컴퓨터&IT 관련 전공, 영국이 앞서가는 이유는?

지난해 영국 정부는 글로벌 AI 초강대국을 목표로 10개년 ‘국가 AI 전략’을 발표하여 과학 및 AI 강대국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한편, 기후 변화 등의 글로벌 이슈를 해결하겠다고 나섰습니다.
10억 파운드가 넘는 엄청난 자본을 과학기술, 공학, 수학교육과 AI 교육 양성에 쏟으며 사업가 비자, 스타트업 비자 등을 통해 해외의 우수한 기술 인재를 유치하고자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여러 대학에서는 약 2,500개의 새로운 ‘AI 및 데이터 과학 분야 석사 전환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2년간의 졸업생 취업 비자를 통해 영국 현지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EN NCUK AI_02

AI 선진국, 영국의 명문 공과대학교는?

영국은 미래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변화시킬 큰 잠재력을 지닌 IT 시장에서 발빠르게 움직여온 덕분에 이미 AI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사이언스와 관련된 유럽 인공지능 스타트업 수의 1/3이 위치해 있어 유럽의 AI 수도라고 불리웁니다. 영국이 이렇게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선도하고 있다는 것은 이를 뒷받침해 주는 탄탄한 교육 환경이 있기 때문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컴퓨터 공학으로 유명한 대학 세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IEN NCUK AI_03

1. 브리스톨 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

브리스톨 대학은 2022년 QS 세계랭킹 58위, 2023년 61위인 학교입니다.
오래전부터 영국의 명문 공대 중 한 곳이며 대학 주변에 IT 기업과 기술 개발, 로봇, 항공, 우주항공 등의 IT 기술을 필요로 하는 많은 회사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공학과는 영국 내 10위 안에 들어가는 전공 분야이며 그 외에 IT와 컴퓨터 관련 전공들의 랭킹, 환경, 연구 실적 등이 우수합니다.
영국 정부 차원에서 영국 대학의 연구를 평가하는 시스템인 REF에서 5위를 기록했으며 94%의 연구가 world-leading, internationally excellent로 평가될 정도로 성과가 뛰어난 학교입니다.

IEN NCUK AI_04

2. 퀸 메리 런던대학교 (Queen Mary University of London)

퀸 메리 역시 2022년 QS 세계대학랭킹 컴퓨터 공학 기준 영국 내 10위인 학교입니다. 브리스톨 대학과 같이 러셀 그룹 소속으로 연구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컴퓨터 공학 전공에 With In Industry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학업 중 산업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Canon Europe, GlaxoSmithKline, IBM과 같은 글로벌 기업에서 일할 기회를 얻습니다.

IEN NCUK AI_05

3. 버밍엄 대학교 (University of Birmingham)

버밍엄 대학교는 2022년 QS 세계랭킹 90위, 2023년 91위인 학교입니다.
11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명문대로 영국 내에서 4번째로 규모가 크고 대학 내 인기 전공으로는 컴퓨터 공학, 생명공학, 기계공학, 약학, 경영학, 법학, 정치학 등이 있습니다.
특히 버밍엄 대학교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컴퓨터 사이언스 과정부터 수학,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이버 보안 같은 세부적인 분야와 결합한 과정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국립 데이터사이언스와 인공지능 연구소인 Alan Turing Institute의 파트너이며, 컴퓨터 공학 학생들을 위한 전용 실험실과 보안, 의료 영상, 지능형 로봇, 컴퓨터 비전을 위한 연구실을 포함한 최첨단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EN NCUK AI_06

영국 유학 컴퓨터 공학 진학하려면?

그렇다면 영국 명문대 컴퓨터 공학 전공으로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한국과 영국은 기본적인 교육기간이 다릅니다. 한국의 경우 초, 중, 고등학교까지 12년제이지만 영국은 총 13년제입니다. 영국 대학교 진학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이 1년의 기간을 채워야 합니다. 국내에서 이 학제 차이를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영국 파운데이션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이라는 제도입니다.

영국대학교 연합 NCUK는 1987년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 대학교, 리즈 대학교 등 영국을 이끄는 영국 명문대학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입니다.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은 국제학생들이 자국에서 입학을 준비하고 영국,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등 해외 명문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입학조건으로 인정됩니다.

IEN NCUK AI_07

NCUK의 유일한 한국 교육센터인 IEN Institute에서는 학생들이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업적 역량을 극대화 시켜줍니다. 해외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자격 조건을 이 과정을 통해 충족시킴과 동시에 대학교 공부에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 및 기초 전공 과목에 대한 지식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 수료생 해외명문대학교 누적 학사 진학률 97%라는 엄청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과정 내 포함된 영어수업을 통해 IELTS, TOEFL 등의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대체할 수 있어 유학생들의 시간과 비용을 아껴줍니다.
확실하고 공신력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IEN이 미래를 선도하는 IT 인재로 거듭날 잠재력을 지닌 여러분의 영국 유학을 함께 하겠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