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버밍엄대학교, 어떤 학교인지 궁금한데요?

2021.08.31


영국에는 수많은 도시들이 있지만 그 중 문학, 스포츠, 영화 등에서 자주 언급되는 도시로 유명한 버밍엄! 과연 이 도시에 자리잡은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는 어떤 역사와 강점을 가진 학교일까요?

 

버밍엄은 어떤 도시인지 궁금해요?

버밍엄은 런던에서 160km, 기차로는 1시간 30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영국의 지리적 위치상 웨스트 미드랜즈(West Midlands)에 자리잡고 있으며 수도인 런던에 이어 영국에서 2번째로 큰 도시의 위상을 자랑합니다. 거대한 도시인만큼 여러 대학들이 도시내부에 몰려 있는데요. 코벤트리대학교, 아스톤대학교, 워릭대학교 또한 버밍엄 지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도시는 잉글랜드의 정 중앙에 위치해 있어 산업혁명 시기 런던과 북부의 도시들을 잇는 물자 유통 허브 역할을 해냈고 20세기 초반까진 세계 철강 산업의 중심지로 활약했죠. 1960년대 이후부턴 산업도시의 위상이 많이 꺾였지만 여전히 영국 2차산업의 비율 중 8%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 랜드로버와 재규어의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금융산업 유치를 통해 영국 도시들 중 4번째로 큰 금융업 규모를 지니고 있다네요. 무엇보다 현대의 버밍엄을 표현하는 단어 중 하나는 ‘다인종’인데요. 도시 전체 인구 중 무려 40% 이상을 비(非) 백인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관광명소를 찾는다면 버밍엄을 또 지나칠 수 없는데요. 무려 1824년부터 지금까지 영국과 전 세계에 초콜릿을 공급하는 캐드버리(Cadbury)사의 초콜릿 공장이 여전히 버밍엄에 위치해 있습니다! 만약 초콜릿을 사랑한다면 초콜릿 공장 투어에 도전을 추천합니다!

버밍엄 대학의 총 인원은 3만 6천명 이상이며 이 중 약 1만여명 이상이 외국인 학생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런던 물가 대비 63% 정도가 싸다고 하니 학생이 거주하기에도 적합한 도시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버밍엄대학교의 역사와 위상이 궁금해요

현재의 이름은 1900년 빅토리아 여왕의 헌장을 통해 얻어낸 결과입니다. 산업혁명의 중심지 중 하나였던 만큼 공학, 경영, 회계 등의 분야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지금도 버밍엄 대학교가 직접 밝힐 만큼 산업과 공공 부문 학과에서 세계적인 순위에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예시로는 저탄소 에너지, 의료기술, 첨단소재 및 나노기술 그리고 사회학이 있습니다. 1960년대 대대적인 캠퍼스 확장을 이루었고 영국에서 선도하는 명문대 그룹인 러셀 그룹(Russell Group)의 창단 멤버이기도 하지요.

저명한 인물들도 여럿 배출해 낸 버밍엄 대학교. 우선 영국의 총리를 역임한 스탠리 볼드윈과 처칠의 전임자 네빌 채임벌린이 있습니다. 무려 11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기도 했으며 이들 중 현대 장기이식에 큰 공헌을 한 피터 메더워와 62년에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모리스 윌킨스가 있습니다.

The complete university guide가 제시한 학과 순위 중 치의학, 예술학, 스포츠 과학 모두 영국에서 10위권에 자리잡고 있으며 특히 물리치료와 드라마, 무용, 영화학은 5위안에 꼽히는 명성을 가졌습니다. 학교 자체의 순위만 보아도 영국의 저명한 언론 기관 더 타임즈가 뽑은 2021년 영국내 대학 순위 중 19위에 이름을 올렸고, 2022년 QS세계대학순위에선 90위에 위치하며 명문대로서의 위상을 자랑하는 대학이 바로 버밍엄대학교입니다!

취업에 있어서도 그 명성은 확고한데요. 영국신문사 더 가디언에 의하면 90% 이상의 졸업생들이 취업에 성공하였고, 명망 높은 통계 기관인 하이 플라이어스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위기에도 불구하고 21년도 영국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졸업생들이 바로 버밍엄 출신이라는 사실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놀랍지 않으신 가요?

 

진학 방법이 궁금해요

버밍엄 대학교와 같은 세계적인 순위권의 대학에 진학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안타깝게도 영국의 학제가 대한민국과는 상이하게 13년제를 띄고 있어 학사진학을 위해 1년의 시간을 극복해야 합니다. 때문에 명성있는 높은 대학에 진입하기 위해선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goramme)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학생들은 이를 통해 영어와 학업적 기본기를 쌓고 영국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입학요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과정은 어디에서 이수할 수 있을까요? 바로 NCUK 한국교육센터 IEN입니다. 본 기관에서 제공하는 학사진학과정은 한국 학생들이 영국과 해외대학 진학 시 필요한 입학 요건을 갖추고 학업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과정입니다. 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해외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IELTS 점수를 과정 내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EAP) 과목으로 면제받을 수 있고, 높은 유학 비용의 부담을 줄여주고자 마련된 풍부한 장학금 제도로 많은 학생들에게 유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NCUK 수료생 중 90% 이상이 본인들의 1순위 대학으로 진학하고 있고, 국내의 경우 전체 수료생의 95%가 명문대 진학에 성공하고 있으니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배너를 참고해 연락 주시면 자세한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