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검정고시 유학, 영국 명문대로의 진학 가능성

2021.09.07

아마 주변에 검정고시 출신이 한 명 쯤은 있으실 텐데요. 요즘은 검정고시를 보는 이유가 이전과 같지는 않습니다. 예전에는 비행청소년이거나 가정환경이 좋지 않은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기 어려워 검정고시를 보았다면, 요즘은 외국에서 대학을 다니기 위해 일찌감치 검정고시를 보고 유학준비를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검정고시 출신이라고 얕보아서는 안 되는 이유인데요.

실제로 검정고시로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한 학생들 중에 영국 명문대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계화된 유학준비과정을 이수하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지요. 오늘은 검정고시생의 영국 명문대 진학 후기를 말씀드리면서 성공적인 영국유학준비는 어떤 것인지 얘기 나눠볼까 합니다 :)

검정고시생이 영국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은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하는 것입니다.

파운데이션이 뭘까요?

여자들이 바르는 화장품이 아니라(..) 한국 고등학생이 영국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과정을 말합니다. 영어권 학생들이 영국에서 대학을 다니고자 할 때 이수해야하는 교육과정은 따로 있구요. 비영어권 학생들이 영국대학 유학을 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 파운데이션이라고 하는 교육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입니다.

한국인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언어장벽을 넘을 수 있는 기본적인 영어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아이엘츠나 토플 공인영어 점수를 통해 그 실력을 입증하는데요. 공신력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에는 아이엘츠나 토플 점수를 대체할 수 있는 아카데믹영어가 따로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9개월 과정의 파운데이션 교육을 통해서 영국대학 진학에 필요한 영어점수도 얻고 입학조건을 맞출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입학조건만 충족된다고해서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입학은 어렵고 졸업은 쉬운 국내 대학 교육시스템을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영국대학은 입학이 비교적 쉬운 대신 졸업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영국대학 입학 후 안정적으로 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유학생활에 필요한 언어적, 학업적 스킬이 필요한 것이구요.

기본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내신 성적과 아이엘츠 점수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검정고시생은 내신 성적을 어떻게 준비하느냐고요? 검정고시 출신분들은 검정고시 성적을 제출하면 됩니다. 검정고시를 통과했다는 것 자체가 고등학교 교육을 통과할 정도의 실력임을 입증하는 것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가끔 검정고시를 본 분들 중에 영국유학이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하고 아예 시도조차 안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말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희 IEN(아이이엔인스티튜트) 파운데이션 과정 수료생 중에 유독 기억나는 검정고시생이 있습니다. 센스있고 똑똑한 학생이었는데, 고등학교 1학년 떄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고 해요. 그때 이후로 부모님을 설득해서 영국 유학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전부 찾아본 뒤 차근차근 준비해 검정고시까지 통과하고 곧장 영국 명문대학교로 진학한 학생이었습니다. 목표 없이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해 국내 대학에 진학하는 것보다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해외 대학을 준비하는 것이 현명할 수 있습니다.

검정고시 출신이든 정규 고등교육을 밟은 사람이든 누구나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IEN 교육센터가 도와드립니다.

IEN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로 파운데이션 교육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NCUK는 영국의 명문대학교들이 연합해 만든 공신력 있는 교육기관인데요. 영어권 국가를 포함해 비영어권 국가들이 해외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외에서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실력을 갖추고 유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해외 각국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거나 했었던 분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해 여러 소식들을 전해주기도 하구요. 워낙 다양하고 방대한 데이터들이 있어서 학사 혹은 대학원 진학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하는 꿀팁 등을 얻어갈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답니다.

꼭 고등학교 졸업장이 있어야만 영국 명문대학교 진학에 성공하는 것이 아닌 만큼 확실한 목표만 있다면 검정고시 점수만 가지고도 해외유학이 가능하니 언제든 방문상담 혹은 상담문의 바랍니다 :) 참고로 IEN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실제 학생들의 해외대학 진학 후기도 다수건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꼭 IEN에서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하지 않더라도 해외유학에 필요한 정보들을 다량으로 얻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터무니없이 비싼 비용이 아닌 합리적이고 저렴한 비용으로 혜택 받으실 수 있는 여러 루트들이 있기도 하구요.

특히 IEN의 장학금 제도가 그 중 하나인데요. 지난 16년간 18억이 넘는 장학금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해외유학을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교육기관의 사적인 이익보다는 우수한 한국의 인재들이 해외에서 질 좋은 교육을 받고 국가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는 데에 더 초점을 맞추었구요.

앞으로도 장학금 제도는 계속 이어질 예정이니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원하신다면 믿을만한 교육기관을 선택하세요!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