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대학순위 알아본 후 내게 맞는 영국대학은?

2021.09.08

최근 유명 학원 1타 강사가 곧 수능이 없어질 거라며 은퇴를 하겠다 선언했었죠. 앞으로 한국교육이 미국이나 영국 같은 선진국 교육방식으로 바뀔지 아니면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지 눈여겨보아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사실 그 동안 수능제도에 대한 회의론적인 말들이 많았고, 좀 더 좋은 환경에 질 높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은 해외로 많이 빠져나가는 상황이었습니다. 향후 수능제도가 어떤 식으로 바뀔지 알 수는 없지만, 제도가 바뀐다면 한국 사회에 적절히 자리 잡는 데에도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을 맞이하기 전에, 영국대학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은 서둘러 계획대로 준비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영국대학순위와 준비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국은 미국과 마찬가지로 전세계 뛰어난 학생들이 모이는 교육선진국입니다. 옥스포드대학이나 캠브리지대학처럼 이름만 대면 누구나 다 아는 명문대가 다수 모여있는 국가죠. 혹시 전세계에 있는 대학교 수가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무려 2만여개에 달하는 대학교가 존재하는데요. 이 중 상위 1%라고 하면 단 200여개뿐입니다. 그런데 영국에는 세계 200위 안에 드는 대학교가 26개나 된다는 사실! 이러니 다들 영국유학에 큰 매력을 느끼는 것이겠죠?

세계대학 순위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사실 공신력 있는 기관은 따로 있습니다. 특히 QS라 불리는 기관은 높은 신뢰도의 세계대학평가기관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이 기관의 평가기준은 학계의 평판, 고용주 졸업생 평판, 학생 대비 교직원 비율, 분야별 논문 피인용률, 외국인 교직원 비율, 유학생 비율입니다. 6가지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세계 및 영국대학순위를 매기는데요. 영국대학순위표를 보면 10위 안에 드는 대학들은 지난 3년동안 등락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때문에 영국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분들은 이 순위를 잘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조건 높은 순위의 대학이 좋다고 할 수 없지만, 입학을 희망한다면 각 대학의 입학조건을 따져보고 본인의 현재 성적과 실력은 어느정도 선인지 남은 기간 동안 입학조건에 맞춰 준비가 가능한지 등을 따져보아야 할 것입니다.

 

영국유학,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

영국대학교는 어떻게 진학할 수 있을까요? 제가 지금 설명드리려는 방법은 조기유학을 경험하신 분들보다는 한국에서 10대를 보내신 분들이 더 찾으실만한 방법입니다. 바로 파운데이션 과정인데요. 파운데이션 과정은 해외에서 영국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국제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고 약 9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기간이 짧은 만큼 더욱 집중력 있게 공부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구요. 파운데이션 과정들 중에서도 가장 공신력 있기로 알려진 것이 바로 NCUK 파운데이션(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이랍니다. 실제 영국정부인증 교육평가기관 NARIC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에이레벨)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으로 인정받았고 영국명문대학들이 직접 만든 프로그램으로 그 수준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NCUK는 맨체스터, 리즈, 셰필드대학교 등 영국을 이끌어가는 최고 명문대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교육기관으로 현재 30여개가 넘는 국가에 교육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한국의 교육센터는 바로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 이구요.

유학을 조금이라도 찾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해외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선 아이엘츠나 토플과 같은 공인영어시험 성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시험을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신청 비용 역시 상당하죠. 하지만 IEN에서 제공하는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교육 내 포함된 영어과목 EAP를 통해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왜 필요한걸까요?

사실 국내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분들은 영국대학교 1학년에 바로 진학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초중고 교육기간이 12년인데 비해, 영국은 13년이기 때문입니다. 모자란 1년을 채워야만 영국대학교 1학년으로 정식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갖추어진다는 의미죠. 즉 학생들은 바로 이 1년의 시간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채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국내 학생들에게 필수 과정이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IEN은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연국 한국 소비자만족지수 교육부문에서 1위에 선정되었고, 지금까지 약 18억의 장학금을 지원하며 타교육기관의 모범이 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영국대학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던 명문대 진학률이 95%에 달했기 때문인데요. 진학율 95%라는 경이로운 성과에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NCUK 교육센터 중에서도 한국 IEN이 최우수 센터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IEN의 수준높은 교육과정 덕분도 있겠지만 교육에 만큼은 진심인 한국인들의 의지와 노력 덕분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영국 유학을 꿈꾸는 학생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 IEN에서 상담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