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포츠매니지먼트, 영국 최고의 스포츠 학과는?

2023.01.03

영국 유학을 고민하는 학생분들 중 스포츠 관련 전공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영국은 축구 뿐만 아니라 스쿼시, 골프와 같은 다양한 스포츠 기원이 된 나라이기도 한 만큼 스포츠에 있어서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 덕분에 영국 대학교에 스포츠매니지먼트 관련 학과 또한 세계적으로 높이 인정받고 있는데요.

과거에는 스포츠 관련 전공들은 주로 남학생들이 찾았다면, 요즘에는 성별과 상관없이 스포츠 영역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영국의 스포츠매니지먼트, 스포츠 관련 전공 학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UK Sports

​영국의 스포츠매니지먼트 대학교

세계대학교 평가기관인 QS에서는 매년 세계대학 순위와 전공별 세계대학 순위를 발표하는데요. 2022년 스포츠매니지먼트 학과 순위를 살펴보면, 여러 영국대학교들이 세계 1위부터 최상위권에 랭킹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러프버러대학교는 영국 1위이자 세계 1위로 스포츠 전공에서 최고라고 불립니다. 이어서 버밍엄대학교 세계 7위, 바스대학교 세계 8위, LJMU대학교 세계 9위가 연이어서 랭크 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러프버러대학교, 버밍엄대학교, LJMU대학교를 눈 여겨 볼 필요가 있는데요. 각각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UK Sports2

​영국 1위, 세계 1위 러프버러대학교(Loughborough University)
- 부동의 1위 스포츠매니지먼트

러프버러대학교는 영국 잉글랜드 이스트미들렌즈주 러프버러에 있는 연구 중심 공립 종합대학교입니다. 1966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됐으며 10개의 학부에 20개의 학과와 100개 이상의 연구소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공학과 스포츠, 스포츠 과학 분야에서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 왔습니다.
QS 전공별 대학교 순위에서 최근 5년간 줄곧 세계 1위를 놓치지 않았어요.

2020년 Whatuni Student Choice 기관에서 최고의 교내 스포츠클럽 보유 대학교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올림픽 등의 국제 경기에서도 대단한 성과를 만들고 있어요. 2012년 올림픽, 패럴림픽에서는 90명이나 되는 선수가 이 대학교에서 트레이닝을 하고 13개의 메달을 따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UK Sports3

​세계 7위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
- 스포츠 과학 학과의 살아 있는 역사

버밍엄대학교는 영국 웨스트미들랜드주 버밍엄 에드바스턴에 위치한 공립 연구중심 종합대학교입니다. 1900년 빅토리아 여왕의 허가를 받아 설립되었는데요. 1945년 영국내에서 스포츠 과학을 최초로 개설한 학교이며 학생들을 위해 최고 수준의 시설 투자에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학교 내에 50m 수영장, 암벽등반 경기장, 스쿼시 등의 시설이 새롭게 지어졌습니다. 최고의 시설이 마련된 버밍엄대학교 캠퍼스 내 스포츠 시설에서 2022년 연방 국가들의 대회인 커먼웰스 게임 중 스쿼시와 하키 종목의 경기가 진행되기도 했습니다.

UK Sports4

세계 9위 LJMU대학교(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 최상위로 빠른 성장

LJMU대학교는 1825년 설립되었습니다. 영국 최초의 기업가 존 무어스의 이름을 따서 설립된 본교는 공립대학교로서 그 이름과 무어 가문의 명성으로도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헌신적인 교육을 제공하면서 역동적이고 현대적인 대학교로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스포츠매니지먼트 학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QS에서 발표한 스포츠 관련 학과 순위에 따르면, 2018년도 세계 44위, 2019년 세계 29위, 2020년 세계 16위, 2021년 세계 15위, 2022년 세계 9위에 랭킹 되어 있는데요. 빠른 속도의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UK Sports5

영국 스포츠매니지먼트 학과 진학방법: NCUK 파운데이션(NCUK Foundation Programme)으로 가능

한국의 교육기간은 총 12년이지만 영국은 총 13년이라 차이가 발생하는 1년을 채워야 합니다. 어떻게 1년을 채워야 하지? 혼자 할 수 있을까? 와 같은 고민으로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효율적으로 학력, 영어 조건 등 입학에 필요한 조건을 해결 할 수 있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인 NCUK 파운데이션이 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1987년 영국의 명문 국립대학교들이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 영국대학교연합 NCUK가 직접 만든 과정이 ‘NCUK 파운데이션’입니다. 영국정부 인증 교육기관에서 A-Level과 동등한 교육과정으로 인정 받아 수료할 경우 영국대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게 됩니다.

​영국 외에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홍콩 등 전 세계의 다양한 명문대학교들도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정식 입학조건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배우려면 해외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NCUK는 전세계 45개국에 90여개의 공식 교육센터를 두고 있고, 한국에는 유일한 센터인 IEN Institute가 서울 강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NCUK IFY

NCUK IFY2

​NCUK가 고안한 커리큘럼에 따라 다양한 이수 과목 중 3개를 선택하여 수강하게 됩니다. 모든 강의는 엄격한 자격 기준을 충족한 교수진이 영어로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스포츠매니지먼트를 포함한 4,000여개 이상의 전공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이수 과목과 함께 아카데믹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를 학습합니다. 원어민 교수진의 지도 하에 꼭 필요한 학술 영어를 훈련하는 과정입니다. 영어 레벨에 따라 진행하며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에서 영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EAP 수업은 단순 영어점수 획득을 위한 학업 방식을 지양하며 실질적으로 해외대학교 재학 시 필요한 영어능력을 익히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성적을 활용해 IELTS/TOEFL 점수를 면제받고 해외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또한 IEN은 학생들의 학비 고민에 부담을 덜어주고자 풍성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IEN이 학생들에게 수여한 장학금 금액은 약 46억 9천여만 원에 달합니다.

NCUK OFFER

지난 19년간 IEN의 수료생 95% 이상이 해외 명문대학교 진학에 성공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스포츠매니지먼트 전공을 공부하고 축구 분석가 등 자신의 꿈을 더 넓은 곳에서 이루고 싶다면 공신력 있는 전문교육기관인 IEN을 찾아주세요! : )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