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에든버러대학교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진학방법

2021.07.20

영국유학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에든버러대학교에 대해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요. 오늘은 이 대학에 어떤 역사가 있는지, 또 어떤 동문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에든버러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 명문, 에든버러대학교는 어떤 곳인가요?

에든버러대학교는 세계대학평가기관 QS에서 발표한 2022 QS 세계대학교순위에서 16위에 이름을 올린 대학교입니다. 일반적으로 세계 200위 안에 포함되는 대학들을 상위 1%라고 표현하고 있으니, 이 대학교는 전세계 0.1%의 최상위권 대학교라고 할 수 있겠죠? 뿐만아니라, 이 대학교는 세계 3대 세계대학순위로 알려진 ARWU(Academic Rankings of World Universities)와 THE(The Higher Education)에서 발표한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1에서 각각 30위와 42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성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우수한 학위를 제공하는 대학교

에든버러대학교는 여러 전공의 학위를 제공하는 종합대학교입니다. 전통적으로 인문학이나, 언어학, 종교학, 사회정치학, 철학에 대한 역사가 깊지만 이 외 컴퓨터공학, 인공지능, 생명공학 등 다양한 공대 분야와 수의학, 의학, 간호학 등 수많은 전공계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 QS에서 발표한 2021 학과별순위에 따르면 에딘버러대학은 수의학에서 세계 3위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그 외에도 언어학 세계 5위, 영어영문학 세계 7위, 예술인문학 세계 11위, 현대언어학 세계 13위, 사회정책&행정학 세계 15위 등 여러 전공 분야에서 그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국의 아이비리그 러셀그룹(Russell Group) 소속 대학교

미국에 명문대학교를 상징하는 아이비리그가 있다면 영국에는 러셀그룹이 있습니다. 총 24개의 대학으로 구성된 러셀그룹은 최상위권 대학들의 연합인 만큼 영국을 대표하는 상징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에든버러대학교는 바로 이 그룹의 소속이자 스코틀랜드 최고의 대학교로서 위상을 드높이고 있습니다.

 

에딘버러대학교 진학방법은?

영국유학에 대해 알아보신 분이라면, 영국대학교를 진학하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텐데요.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성공적인 진로를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알맞는 길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1. 영국의 수능 A-Level

우리나라 학생들이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수능을 치르듯, 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영국 학생들은 A-Level이라는 영국의 입시제도를 통해 진학합니다. 다만 수능과 달리 에이레벨은, 총 2년의 기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의 학제가 초/중/고 12년제인데 반해 영국은 13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학생들은 2년간 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성적으로 대학교에 지원하고 입학을 결정하게 됩니다.

A-Level의 장점은 영국의 모든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세계 최고대학교인 옥스브릿지를 포함한 140여개의 대학교에 모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에든버러대학교도 지원할 수 있고요. 다만, 이 과정 자체가 영어가 모국어인 영국학생들을 위해 고안된 과정이기 때문에 언어적 역량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영어가 네이티브인 학생들과 직접 경쟁해야 한다면, 비영어권 출신인 학생들은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겠죠?

2. 국제 수능 IB(International Baccalaruette)

두번째 방법은 국제수능이라 불리는 IB입니다. 사실 이 과정은 엄청난 난이도로 잘 알려진 입시과정인데요. 에이레벨과 마찬가지로 2년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이수해야 하는 과목의 수가 6가지이고 이 과목에는 학생이 미래에 전공할 학과와 관련이 없는 과목도 함께 공부해야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도 4,000단어 이상의 Extended Essay 작성을 해야하고 C.A.S라 불리는 활동까지 마쳐야 하니 그 분량도 엄청나겠죠?

물론 IB 과정을 수료할 시 영국을 비롯한 미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전세계 각지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의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가 모국어인 전세계 학생들과 경쟁해야하고, 대학교 진학에 대한 여부 역시 성적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확실한 학업적 능력과 어학 능력을 이미 갖춘 학생이 아니라면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3. 영국대학교가 직접 고안한 학사진학과정(파운데이션)

마지막 방법은 학사진학과정(파운데이션)입니다. 일반적으로 International Foundation Year(IFY)라 불리는 이 과정은 영국대학교 진학을 목표하는 국제학생들을 위해 영국대학교가 직접 고안하고 만들어낸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이 교육과정을 대학교에서 직접 제공하기도 하지만, 사설기관에서 제공하기도 하고 대학교 부설기관에서 제공하기도 하는 등 그 형태가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파운데이션은 동일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 과정을 제공하는 기관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의 공신력에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때문에 이를 대학교에서 입학 조건으로 인정해주느냐에 대한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만 합니다. 특히 전세계 다양한 국가에 진학할 수 있는 과정도 있지만, 특정 몇몇 대학교에만 진학할 수 있는 과정도 있어 학생이 진학 희망하는 대학교에 실제로 입학한 케이스가 있는지, 어떤 대학교를 진학할 수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딘버러대학교 진학 파운데이션, 국내에도 있나요?

에딘버러대학교로부터 매년 수많은 입학허가를 받는 파운데이션(학사진학과정)은 국내에도 존재하는데요. 바로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IEN 입니다. NCUK는 1987년 영국의 명문대학교인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들이 직접 설립한 비영리 교육재단인데요. 국제학생들이 해외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자격과 학업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에 그 설립 취지를 두었습니다.

특히 국제학생들이 영국이 아닌 자국에서 학업 하였을 때, 더 안정적인 학업 성과를 이룰 수 있음에 중점을 두고 학사 진학을 위한 NCUK Foundation Programme과 대학원 진학을 위한 Pre-Master's Programme을 고안하였습니다. 서울 강남에 위치한 NCUK 한국교육센터 IEN에서, 학생들은 파운데이션을 이수하고 에든버러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영국뿐만 아니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네덜란드, 아일랜드, 홍콩 등 전 세계 다양한 나라의 명문 대학교들로도 진학할 수 있습니다.

IEN을 통해 2020/21학년도에 총 17명의 학생이 에딘버러대학교로 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으며, 맨체스터대학교 87명, 브리스톨대학교 68명, 셰필드대학교 60명, 버밍엄대학교 60명, 리즈대학교 60명 등 세계적 명문대학교로부터 입학허가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영국대학교 진학을, 에딘버러대학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다면, IEN의 학사진학과정(파운데이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는게 어떨까요?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