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 진학하는 방법 소개

2021.07.13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전세계 곳곳의 이야기를 매일 들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여러 정보들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그 덕분에 전세계 다양한 도시의 이름과 그 위치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축구를 좋아하는 팬들은, 세계 최고의 리그 EPL이 있는 영국이라는 나라의 다양한 지역 연고 팀들을 알고 계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맨체스터, 리버풀, 셰필드, 리즈와 같은 도시들이 축구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여러분, 버밍엄이라는 영국의 도시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버밍엄은 영국의 수도인 런던에서 약 160km 떨어진 도시입니다. 미들랜즈라 불리는 지역에 위치한 이 도시는 인구수 기준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며 산업혁명 중심지이기도 합니다. 버밍엄은 한때 중공업이 발달한 도시였으나 현재는 자동차 공업과 기계 공업이 발달한 도시로 재규어와 랜드로버의 생산공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영국유학을 가는 이유

최근 많은 학생들이 해외유학 국가로 영국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국유학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옥스포드대학교, 캠브리지대학교를 포함한 UCL, 킹스칼리지, 임페리얼, SOAS, UAL 등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여러 런던대학교들과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엑시터대학교, 러프버러대학교, 리버풀대학교 등 여러 영국대학들이 훌륭한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높은 세계대학순위를 유지하고 있어 영국대학의 졸업학위가 좋은 스펙이 될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큰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국대학은 학사 학위가 3년, 석사 1년, 박사 3년으로 다른 유학 국가들보다 학위를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이에 따른 유학 비용 절감 효과 역시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산업혁명에 이은 실용 학문의 중심지 버밍엄대학

버밍엄 지역에는 여러 대학교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잘 알려진 대학들은 버밍엄대학교와 워릭대학교, 아스톤대학교 그리고 코벤트리대학교인데요. 그 중에서도 이번 게시물에서는 버밍엄대학교(University of Birmingham)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밍엄대학교는 영국의 웨스트 미들랜드 버밍엄주에 위치한 국립대학입니다. 이 대학은 영국의 명문대학교라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의 창립 멤버이자 산업 혁명의 상징인 레드브릭대학들(Red Brick Universties) 중 하나로 11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고 매년 발표하는 세계대학 순위에서도 100위권 내에 포함되는 등 세계적인 명문대학교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러셀그룹은 영국에서 가장 우수한 퀄리티의 교육을 제공하고, 최고의 교수진과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24개의 대학들의 연합입니다. 이 러셀그룹에는 영국의 최고 대학교인 옥스포드대학교와 캠브리지대학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버밍엄 대학이 구성원인 레드브릭대학교는 19세기 산업 혁명 당시 실용적인 학문에 대한 수요 증가와 전반적인 시민 의식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충족 시키기 위해, 영국 내 주요 산업 도시에 설립된 6개의 영국대학교들을 의미합니다. 이 레드브릭대학은 모두 시민이 직접 설립한 과학/공학 중심 컬리지에 전신을 두고 있으며 버밍엄대학교와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리버풀대학교, 리즈대학교, 셰필드대학교를 의미합니다.

 

버밍엄대학교는 어떤 곳인가요?

공신력 있는 세계대학 평가기관인 QS에서 발표한 2022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 따르면 버밍엄대학교는 세계 90위, 영국 내 1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ARWU, THE와 함께 세계 3대 대학랭킹으로 손꼽히는 QS는 1994년부터 세계대학을 평가하며 매년 세계대학 순위를 발표하고 있는데, 버밍엄대학교는 이 순위에서 지난 10년간 100위 안에 포함되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학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버밍엄대학교는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잘 알려진 주요 전공으로는 경영학, 스포츠 관련 전공, 치의학, 개발학, 영문학, 교육학, 사회정책학, 컴퓨터공학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대학 수준을 증명하듯 버밍엄 대학의 여러 전공들은 세계대학교 전공별 랭킹에서도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우수성(TEF) 골드 등급

Sports-related Subjects 영국 2위, 세계 6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Dentistry 영국 3위, 세계 15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Theology, Divinity & Religious Studies 영국 8위, 세계 34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Education & Training 영국 9위, 세계 44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Development Studies 영국 10위, 세계 35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Social Policy & Administration 영국 10위, 세계 48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세계 36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2020)

American Studies 영국 1위 (Guardian 2020)

History of Art 영국 2위 (Guardian 2020)

Anthropology 영국 3위 (Guardian 2020)

Physics 영국 4위 (Guardian 2020)

Sports Science 영국 4위 (Guardian 2020)

Music 영국 6위 (Guardian 2020)

Engineering: Chemical 영국 6위 (Guardian 2020)

Hospitality, Event Management & Tourism 영국 6위 (Guardian 2020)

Philosophy 영국 7위 (Guardian 2020)

Religious Studies & Theology 영국 7위 (Guardian 2020)

Anatomy & Physiology 영국 8위 (Guardian 2020)

Earth & Marine Sciences 영국 10위 (Guardian 2020)

Drama & Dance 영국 10위 (Guardian 2020)

Biosciences 영국 10위 (Guardian 2020)

Classic & Ancient History 영국 10위 (Guardian 2020)

 

 

버밍엄대학교에 진학하는 최적의 방법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영국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파운데이션 과정을 이수합니다. 이는 한국의 초-중-고등학교의 학제가 12년인 반면 영국의 초-중-고등학교는 13년이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국내 학생들은 약 9개월의 기간 동안 파운데이션이라는 교육 과정을 이수하게 되는데요,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영국대학 진학을 위한 지원 조건을 갖추는 것과 동시에 영국 대학교 진학 후 학업을 따라갈 수 있을 아카데믹 영어 능력 및 학업 역량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영국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한 파운데이션 과정은, 서울 강남에 있는 국제공인 교육전문기관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에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IEN은 국내 유일 NCUK 한국교육센터로서 지난 11년간 국내에서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goramme)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와 같은 영국을 이끌어 나가는 세계적 명문대학들이 1987년 함께 설립한 비영리 교육기관입니다.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 능력을 향상 시키고 입학에 필요한 자격을 갖출 수 있습니다. IEN을 통해 영국 명문대학교 진학을 희망하신다면 연락하셔서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