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유학생이라면 꼭 필요한 능력

2020.08.10

영국 유학생으로서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누리기 위해서 필요한 능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교성, 학업능력, 언어능력, 생활력 등등 많은 요소들이 성공적인 유학을 이끌어 나가는 데에 필요한 능력으로 거론되곤 합니다. 이렇게 많은 능력들 중에서 현지에서 적응을 잘 하기 위해서는 특히 어떤 능력이 필요할까요? 저는 바로 ‘정보력과 업무처리 능력’ 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바로 IEN을 통해 학생들이 정보력과 업무처리 능력을 배우는 방법과 과정입니다.

유학생활을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학생들은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정보들이 생겨나는 현재에 개개인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판별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잘 파악하고 있어야 성공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특히나 모국어가 아닌 영어로 모든 생활을 해야 하는 유학생들에게 정보력과 업무처리 능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런 능력은 어떻게 해야 기를 수 있을까요?

 

정보력

IEN에서 국내 파운데이션 과정 수업 중 하나인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시간에는 학문적인 자료를 리서치 하는 방법, 알아낸 정보들 가운데에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는 방법, 표절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단순히 수많은 수업들 중에 한 수업이 아니라 거의 모든 EAP 수업에 이 내용들에 대해서 Instructor 들께서 강조하십니다. 저의 경우에도 이 수업을 듣기 전에는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 대표적인 검색엔진인 ‘네이버’나 ‘구글’을 통해 검색을 알아보는 것이 다일 정도로 아주 단순했습니다. 하지만 이 수업들을 통해서 학문자료를 어떤 키워드를 이용하여 리서치 하는지, 한두 가지 검색엔진에 국한하지 않고 어떤 매체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지 등을 배웠습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양질의 정보를 리서치 하는 능력이 얼마나 필수적인 능력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구요.

 

현지 적응 능력

업무처리 능력 또한 정보력 못지않게 필요한 능력입니다. 영국생활을 하다 보면 은행계좌 개설, 휴대폰 개통, 부동산 알아보기, 일자리 알아보기, 기숙사 신청, 인턴 신청.. 등 수없이 많은 업무들을 처리하게 될 겁니다. 공공기관 업무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온라인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익숙하지 못한 학생들은 이런 부분에 있어서 곤욕을 치를 것입니다. 실제로 유학생들 중에서도 이러한 업무처리능력이 부족해서 피해를 보는 학생들이 많이있구요.

저는 이런 일 처리에 있어서 스스로 진행 할 수 있는 능력을 IEN을 통해서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경우, 대학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학원서 접수, 기숙사 신청, 은행계좌 개설, Visa 신청 등 필수 업무를 처리해야 했습니다. 이 업무들은 대부분 온라인상으로 진행을 했었는데, 맨 처음 UCAS 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대학을 지원할 때를 떠올려 보면 모두 다 영문으로 이루어져서 처음 접했을 때에 어떻게 할지를 몰라서 상당히 난처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센터 선생님들께서 진행 과정을 PPT로 한 페이지 한 페이지 캡처를 하셔서 진행 과정을 정리해 주시고, 도움이 필요할 때 마다 서포트 해 주셨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정리하신 ppt 가이드라인 예시)

 

처음에는 솔직히 익숙하지 못한 영문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을 선생님들이 대신 해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저 스스로 업무를 처리하면서 앞으로 있을 업무처리에도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물고기를 받지 않고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침 받은 것이라 생각이 들어서 뿌듯했습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Visa 신청, 기숙사 신청을 통해 반복하니 영문 업무처리를 겁내지 않고 스스로 할 능력이 생겼습니다. 이게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영국에 가서 상당한 강점으로 작용할거라 믿습니다.​

 

※ IEN과 영국에 관한 다양하고 흥미로운 정보는 홍보대사들의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