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대학유학 어떻게 해야할까?

2021.01.08


어린 시절부터 꿈꿔온 유학을 위해, 혹은 국내 입시의 대안을 찾기 위해 영국유학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과거에 비해 유학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수월해 진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정보가 넘치는 만큼 그 안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것들을 찾아내는 것이 어려워졌는데요. 오늘 게시물을 통해 영국유학의 특징과 영국대학 진학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유학의 장점: 세계적 명성과 높은 교육 수준

많은 학생들이 영국유학을 고민하는 데는 어떤 이유 때문일까요? 이는 바로 영국대학의 여러 장점들 때문입니다. 우선 영국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교육 선진국입니다. 이는 영국이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노벨상 수상자(132명)를 배출했다는 사실로 방증하고 있죠. 또한 캠브리지대학교, 옥스포드대학교처럼 국내에도 잘 알려진 최상위 대학교부터 에딘버러대학교, 맨체스터대학교, 킹스칼리지 런던, UCL 런던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더럼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리즈대학교 등 다양한 명문대학의 존재가 영국의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 시스템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영국유학의 장점: 비교적 짧은 학업 기간과 비용

영국은 학부 4년, 석사 2년, 박사 5년이 소요되는 미국과 달리 학부 3년, 석사 1년, 박사 3년으로 이루어져 있어 비교적 학업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간이 단축되는 만큼 해외 유학에 필요한 체류비, 생활비, 학비 등 전체적인 유학 비용의 절감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학위 기간이 짧은 만큼, 정식 학사 학위가 아닌 것은 아닌지, 전문대 같은 곳은 아닌지 등 불이익을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국은 옥스포드대학교, 캠브리지대학교를 포함한 모든 대학의 학사 학위가 기본적으로 3년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짧은 기간으로 인한 불이익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영국유학의 장점: 졸업 후 취업비자(PSW Visa: Post Study Work Visa)

2019년 9월 영국정부는 2012년 폐지되었던 PSW 비자를 부활시키기로 발표하였습니다. 7년만에 부활한 이 비자를 통해 영국에서 학부 이상 과정을 졸업하고 학위를 취득하는 학생들은 영국에서 취업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졸업 후 약 3-6개월의 기간 동안 체류하며 현지에서 구직활동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PSW 비자를 통해 영국 현지에서 2년간 구직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장점이 있는 영국유학, 영국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영국대학교에 진학하는 방법: 에이레벨(A-Level)

첫 번째 소개할 영국대학 진학 방법은 에이레벨(A-Level)입니다. 에이레벨은, 영국 현지의 고등학생들이 영국대학교 진학을 위해 거치는 고교 입시기간과 수능시험 전체를 뜻합니다. 우리나라의 고3 기간 및 수능을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입시과정이 1년(고3+수능)으로 이루어진 반면 에이레벨은 기본적으로 2년의 기간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 이를 통해 영국대학 진학을 희망한다면 시간적 측면에서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어가 모국어인 영국 학생들의 입시 과정으로 고안된 만큼 영어가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운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 학생들에게 맞춰진 수능을 한국어가 능숙하지 않은 외국인이 보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라 가정해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에 진학하는 방법: 파운데이션(Foundation Programme)

두 번째 소개할 영국대학 진학 방법은 파운데이션입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은 해외에서 영국대학교에 지원하려는 외국 학생들이 A-Level과 같은 지원 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과정을 말합니다. 파운데이션은 공식적으로 IFY(International Foundation Year) 혹은 IFP(International Foundation Programme)이라 불리며 국내에서는 학사진학과정, 예비과정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파운데이션과 A-Level의 가장 큰 차이는 기간입니다. 2년의 시간이 소요되는 에이레벨과는 달리 일반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9개월간 진행됩니다. 9개월보다 짧은 기간이 소요되는 과정도 존재하지만, 파운데이션이 2년의 영국 입시과정을 9개월로 줄여놓은 것인 만큼 그보다 짧은 기간의 파운데이션 과정은 진학 가능한 대학이나 학과에 제한이 따를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정을 제공하는 기관의 공신력입니다. 파운데이션은 영국대학에서 직접 제공하는 과정에서부터, 사설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해당 기관의 실제 진학 사례와 후기, 어떤 기관에서 만든 과정인지 등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 영국대학진학을 희망하신다면 국내에서 17년간 해외대학 진학 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의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영국대학교에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 국립대학이 직접 고안한 NCUK 파운데이션 과정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

영국대학교연합 NCUK(The University Consortium)는 1987년에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교육기관 입니다. 현재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에서 영국대학교 수학에 필요한 학업 능력과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갖출 수 있는 파운데이션과정(International Foundation Year)과 대학원진학과정(Pre-Master's Programme)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87년에 설립해 34년 이상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온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주요 소속 대학교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맨체스터대학교(세계27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58위), 셰필드대학교(세계93위), 버밍엄대학교(세계87위), 리즈대학교(세계91위) 등이며, 현재 한국에서는 IEN이 유일한 NCUK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학교순위: 2021 QS세계대학교 순위 기준

 

1. 전세계적인 파운데이션 과정

NCUK는 현재 30여개 이상의 국가에서 교육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한 교육성과를 통해 3만 5천명이상의 학생들이 4,000개 이상의 다양한 전공분야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확실하고 안전한 영국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인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를 통해 영국대학교 입학을 위한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영국 입시제도 A-Level과 동등한 교육과정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은 NARIC(영국정부인증 교육평가기관)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과 동등한 교육과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세계 각지에서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수료하는 학생들은 영국 전역에 위치한 모든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3. 아카데믹 영어(EAP로) IELTS / TOEFL 점수 대체

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EAP)는 전 세계 다양한 대학들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영국과 호주를 비롯한 여러 대학들은 대학 입학에 필요한 공인영어시험 점수를 NCUK 파운데이션 과정에 포함된 EAP 점수로 대체할 수 있도록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교육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는 학생들은 영국대학교 진학 시 별도의 공인영어시험 성적 없이도 입학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 파운데이션 최다 수료생 배출!

NCUK 한국교육센터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는 지난 16년간 국내에서 해외명문대학 진학과정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IEN은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유일한 한국교육센터로서 국내 학생들을 위해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과 영국대학교 대학원진학과정(NCUK 프리마스터)을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매년 유수의 학생들이 본 기관을 통해 영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의 명문대학교로 진학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1. 영국 명문대학교 진학률 95%

지난 10여년간 IEN의 NCUK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국내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습니다. 이렇게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IEN은 전세계 30개국 이상 NCUK 교육센터 중 최우수 센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 3년연속 소비자만족지수 1위

뿐만아니라, IEN은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소비자만족지수 교육(해외대학진학)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로 선정되어 글로벌 교육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3. 장학금 18억

IEN은 지금까지 영국대학교 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 & 프리마스터)을 통해 약 18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하는 최고의 방법,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를 통하는 길입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에게 주어지는 장학금 제도와 공인영어시험(IELTS/TOEFL) 없이 과정 내 포함된 아카데믹 영어(EAP)를 통해 영어능력을 검증 받고 소속 대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장점도 존재하니 미국유학, 영국유학을 꿈꾸는 학생들은 IEN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