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유학 브리스톨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 어떤 대학교인가요?

2021.01.11

브리스톨 대학교 (University of Bristrol)는 1876년 설립된 노벨상 수상자 12명을 배출한 영국의 전통적인 명문대학으로 학문적인 성향이 강한 영국 최고의 명문대학교입니다. 유럽의 명문대학 리그인 코임브라 그룹 (Coimbra Group)의 영국 4개대학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 브리스톨 대학교, 에든버러 대학교)중 하나이고, 러셀 그룹 (Russel Group)의 일원이며 공동연구단체인 세계 대학 네트워크(Worldwide Universities Network)의 회원이기도 한 대학교입니다. 입학생들의 평균 대입시험(A-Level) 점수는 AAAA로 영국최고수준이며, 이중 명문사립학교 출신이 41%에 육박하여 옥스퍼드 대학교,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브리스톨 대학교는 유명인들의 성지!

'철의 장막'이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유명한 영국의 전 총리 윈스턴처칠은 1929년부터 1965년까지 브리스톨 대학교의 총장직을 맡았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신가요? 그리고 여러분이 잘아는 영국의 유명한 배우이자 각본가인 사이먼페그는 브리스톨 대학교의 연극영화학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또한 평화의 상징인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대통령님 넬슨만델라도 브리스톨대학교에서 2년동안 공부했다고 합니다. 이렇듯 명문대학교인 브리스톨 출신인 유명인사들이 많은데요! 그리고 브리스톨 대학교는 노벨상 수상자를 13명이나 배출한 학교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노벨 생리학.의학생을 수상한 폴 너스 경이 총장을 지내고 있어 그 위상이 남다른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리스톨은 어떤 도시인가요?

브리스톨(Bristol)은 잉글랜드 서부의 항구 도시로, 런던에서 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합니다. 런던과 가깝고 날씨도 따뜻한 편이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인구면에서 잉글랜드 내 여섯번째로 큰 규모이며, 영국전체에서 여덟 번째 규모로 영국 남서부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서머싯주와 글로스터셔 주와 경계를 마주하고 있고, 로마점령시대부터 이어져 역사가 깊은 바스, 글로스터가 근방에 있습니다. 남서부에서 문화, 고용과 교육의 중심지로 도시의 번영은 초기부터 무역항이 있어서 유리하게 작용해 도시가 형성 되었다고 합니다!

 

브리스톨은 항공우주 공업, IT 스타트 업 등 첨단 산업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국의 대표 첨단산업 도시입니다. 아래의 '브리스톨 항공사'가 이 지역에서 창립한 이후 영국 최대의 방위산업체 BAE 시스템스, 롤스로이스, 에어버스 등 내로라하는 항공 대기업들이 다 브리스톨에 공장이나 R&D센터를 두고 있는데요. 따라서 영국에서 가장 거대한 항공우주 연구 단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구미시, 수원시, 청주시의 입지를 가진 곳이 브리스톨이죠! 브리스톨은 과학 연구 쪽도 매우 훌륭한데요. 학위를 취득한 대학원생이나 전문 연구 인력 수요도 높다 보니 젊고 우수한 인력이 도시에 많이 모입니다. 덕분에 자연스럽게 영국의 '힙스터 문화'를 주도하는 도시가 됐는데, 198-90년대부터 힙합 및 그래피티 문화도 발달해 트립 합을 배출한 곳이기도 합니다.

 

브리스톨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

브리스톨대학교 (University of Bristrol)는 위치의 특성상 대부분의 영국 학생들이 브리스톨이나 다른 지역에서 온 학생들보다 런던에서 태어나고 자란 학생들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영국사립학교 학생들이 가장 많이 진학하는 대학들 중 한 곳입니다. 즉,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학구열이 높은 것이 브리스톨 대학교의 특징인데요. 그래서 브리스톨 대학교는 노벨상 수상자를 13명이나 배출한 학교이기도 합니다.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총리도 학교의 총장직을 지냈으며 현재는 노벨 생리학.의학생을 수상한 폴 너스 경이 총장을 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깊은 역사와 학구적인 대학분위기 때문에 영국의 대표 명문대학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브리스톨 대학교는 영국의 대학지원 선호도에서 매년 1위를 차지하는 대학으로 정원비 지원 경쟁률이 14:1로 영국에서 가장 높으며 경제학과 법학과 같은 인기가 높은 학과의 경우 경쟁률이 40:1에 달합니다. 이러한 인기는 학교 순위에도 반영이 되는데요!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1에서 영국 9위, 세계 58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QS는 글로벌 대학 순위조사 기관으로 영국의 THE와 중국의 ARWU와 함께 세계 3대 대학 순위 조사기관인데요, 순위에서도 증명하듯이 브리스톨 대학교는 영국 TOP 10 대학교인 동시에 세계가 인정하는 명문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임브라 그룹(Coimbra Group)은 유럽의 명문대학연맹입니다. 영국에서 유일하게 5개의 대학 옥스포드, 캠브릿지, 브리스톨, 더럼, 에딘버러대학교가 포함되있습니다. 또한 미국에 아이비리그가 있듯이, 영국의 명문대학리그인 러셀그룹(Russell Group)에 브리스톨대학교가 자리하고 있답니다. 영국에서 Top 10에 들어가는 전공은 거의 모든 전공이라고 할 만큼 어떤 과를 선택하던 최고의 교수진들에게 퀄리티 높은 수업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경제학, 전기 전자 공학, 항공 및 생산기술, 해부학, 생리학, 생물과학, 화학, 토목공학, 서양 고정 & 고대사, 컴퓨터 과학, 치의학, 드라마/댄스/영화예술, 영어영문학, 지리학, 환경과학, 역사학, 이탈리아어, 수학, 기계공학, 음악, 철학. 심리학, 사회정책, 사회학, 신학/종교학, 수의학까지 정말 많은 전공들이 영국 Top10 순위에 들어가는 전공입니다. 정말 어마어마하지 않나요? 그렇다면 이러한 명문대라면 좋은 회사에 취업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브리스톨 대학교 졸업 후 취업

브리스톨 대학교는 졸업 후 세계 100대 기업에 제일 많이 취업한 학교 4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00대 기업에는 PwC, Goldman Sachs, BP, HSBC, Rolls-Royce, Unilever, the BBC, Jaguar Land Rover, NHS와 같은 기업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이런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브리스톨의 취업률은 영국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하고, 훌륭한 학생들이 많기에 세계적인 대기업들에서 선호하는 학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지표들이 브리스톨대학교가 영국에서도 세계에서도 인정받는 명문대학교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2019/2020년도 기업들이 선호하는 대학교인 Target University에도 브리스톨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Target University에 포함된 대학교는 맨체스터대학교, 버밍엄대학교, 워릭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캠브리지대학교, 노팅엄대학교, 리즈대학교, UCL, 셰필드대학교, 옥스포드대학교가 있습니다.

 

브리스톨대학교 (University of Bristol) 진학하는 방법은?

영국에서도 사립학교 학생들이 진학하는 최고의 명문 브리스톨대학교를 한국 학생들은 진학 할 수 없을까요? 영국의 명문대학교는 진입장벽이 높아서 진학이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한국에서도 영국대학교로 진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파운데이션 과정(Foundation Programme) 인데요, 국내 학생들은 서울 강남에 위치한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아이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의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브리스톨대학교에 진학하실 수 있습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The University Consortium)는 1987년에 영국 명문국립대학교들에 의해 설립된 비영리교육기관 입니다. 현재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에서 영국대학교 수학에 필요한 학업 능력과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갖출 수 있는 파운데이션과정(International Foundation Year)과 대학원진학과정(Pre-Master's Programme)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987년에 설립해 33년 이상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온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주요 소속 대학교는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맨체스터대학교(세계27위), 브리스톨대학교(세계58위), 셰필드대학교(세계93위), 버밍엄대학교(세계87위), 리즈대학교(세계91위) 등이며, 현재 한국에서는 IEN이 유일한 NCUK 교육센터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대학교순위: 2021 QS세계대학교 순위 기준

2020-21년 학기에는 37명의 학생들이 IEN을 통해 브리스톨대학교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았으며, 맨체스터대학교로부터 45명, 더럼대학교로부터 17명, 킹스칼리지 런던으로부터 6명, 에딘버러대학교로부터 4명의 학생들이 입학하가를 받았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 NCUK한국센터 영국대학교 입학허가(오퍼) 현황

IEN에서 제공하는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파운데이션)은 수준 높은 커리큘럼과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엄격한 자격기준을 충족시킨 교수진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 명문대학교에 진학하였고, 75%가 영국의 아이비리그라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 소속 대학교로 진학하는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브리스톨대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아래 배너를 통해 IEN의 영국 및 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파운데이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으며 02-3471-9911 전화 상담을 통해 파운데이션 과정 진학에 필요한 정보와 실제 진학 사례, 대학 졸업 후 선배들의 진로 등 보다 실질적인 정보를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