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석사를 준비한다면, 꼭 알아야할 것

2022.12.20

국내에서 인정하는 명문대학교에 졸업해도, 각종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해도 취업하기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취업의 문이 점점 좁아지고 있어서 최근에는 많은 학생들이 한국에서 취업을 준비하기 보다는 더 깊이 있는 공부를 위해서 대학원 유학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영국과 미국은 세계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유학을 하기 위해 떠나는 곳인데요. 언뜻 보기에는 영국과 미국의 유학이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면밀하게 따져보았을 때 유학기간, 비용 등의 문제로 대부분 영국석사 유학을 결정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국석사를 준비한다면, 꼭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PMP1

석사 유학을 영국으로 선택하는 이유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대학원 유학을 고민할 때 영국과 미국 두 나라를 떠올리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영국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것은 물론 높은 교육시스템, 경제, 사회적으로 앞서고 있습니다. 미국도 좋지만 석사 유학을 영국으로 선택하는 이유는 바로 시간과 비용입니다.

대학원을 진학할 때 시간과 비용의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미국 석사과정은 연간 비용이 약 4,000~7,500만원이 발생하는 반면에 영국은 약 2,500~4,5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미국 석사 과정은 2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되지만 영국의 석사과정은 1년 정도라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1년에 써야하는 학비, 생활비 등 유학 비용 또한 모두 절감되기 때문에 영국석사를 선호합니다.

PMP2

영국석사 유학 GRE/GMAT 성적없이 가능

해외 대학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큰 부담을 주는 시험 중 하나가 GRE/GMAT 입니다. 특히 미국 명문대학교 입학을 위해서는 이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하는데요. 유학을 준비하기 위해서 다른 것들도 준비해야 하는데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쓰며 정신적 압박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영국 명문대학원 진학에는 GRE/GMAT 시험 성적이 없어도 됩니다. 난이도가 높은 시험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유학 준비가 더 수월해 집니다.

PMP3

영국석사를 준비한다면, 필요한 것들

영국 대학원은 1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학업기간이 짧은 만큼 학생들이 배우는 학습내용, 학습량은 매우 타이트한데요. 1년동안 엄청난 양의 논문, 서적을 읽어야 하고 매주 서술형 과제를 제출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석사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12,000자~15,000자 이상의 논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석사과정을 마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PMP07

성공적인 영국석사 과정을 위한 필수코스는 영국대학교 대학원 진학과정인 NCUK Pre-Masters Programme(NCUK 대학원 진학과정)입니다.
NCUK 대학원 진학과정은 영국대학원 과정에서 꼭 필요한 영어능력,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국 명문 국립대학교 연합인 NCUK가 만든 교육 과정인데요. NCUK는 영국의 국립대학들이 만든 비영리 교육기관으로 영국의 아이비리그(Ivy League)라고 불리는 러셀그룹(Russell Group)에 속한 맨체스터대학 (University of Manchester), 더럼대학 (Durham University), 리즈대학 (University of Leeds) 등이 주요 소속 학교입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전 세계 45개국에 90개 이상 공식 글로벌 센터를 두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아이이엔 인스티튜트)가 유일한 NCUK 글로벌 센터입니다. IEN에서 제공하는 프리 마스터 과정은 영국대학원 석사 학위에 필요한 학업 스킬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국 Pre-Masters(프리마스터) 과정 구성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은 연구방법론과 아카데믹 영어 수업으로 구성됩니다.

PMP08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은 연구자가 관심 갖고 있는 추상화된 명제를 객관적으로 개념화하고 연구 및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본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은 기술적·탐험적·인과관계적 조사 방법에 대해 파악하고 윤리적 연구·문헌조사·자료분석법을 학습하게 됩니다.
데이터 통계 분석 프로그램인 SPSS·PSPP의 활용법과 양적·질적연구 방법과 같은 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들 또한 배우게 되지요.
뿐만 아니라, 대학원에서 진행되는 리서치 프로젝트의 전략을 정립해보고 독자적인 분석 능력과 연구능력을 익혀 소논문(Group Proposal, Individual Proposal) 작성을 준비합니다.

​대학원 아카데믹 영어(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EAP) 수업을 통해 영어 논문(Dissertation)과 Essay 등 대학원 학업에 필수인 수준 높은 작문 능력과 영문 자료의 분석, 활용 및 발표능력 등 쓰고, 읽고, 말하고, 듣는 것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해외 대학원 학업에 필요한 아카데믹 스킬을 익힙니다. Study Skills을 종합적으로 또한 전공 계열에 맞게 교육하여 학생들의 대학원 진학 후 학업 대비 효율을 크게 높여줍니다.

​연구방법론과 연계된 아카데믹 영어 학습을 통해 한국 학생들에게 더 필요한 내용들을 보강하여 연구방법론과 아카데믹 영어 모두에서 결과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보게 되는데요. 이것은 타 교육 과정에는 없는 IEN만의 독창적인 과정으로 매년 성공적인 결과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NCUK Pre-Masters Programme(프리마스터)을 수료할 경우 IELTS, TOEFL과 같은 공인영어시험 성적이 없어도 진학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어성적을 위해 따로 공부해야 하는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누적 장학금은 46억 이상이 되는 만큼 많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취업난이 더욱더 심화되어 취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의 좌절감은 더욱 커졌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취업도 중요하지만 영국석사 과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여 자기 능력을 개발과 스펙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영국석사를 준비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IEN에 문의주세요. 원하시는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IEN에서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