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의 명문대, 브리스톨대학교가 궁금하신가요?

2021.07.26

많은 분들에게 조금은 생소하게 다가올지도 모르지만, 영국유학을 깊게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브리스톨대학교(University of Bristol)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전통적인 영국의 명문대학교로 매년 유수의 학생들이 문의하는 브리스톨대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할까요?

브리스톨대학교 전경

 

브리스톨(Bristol)은 어떤 도시인가요?

먼저 브리스톨은 런던에서 차로 대략 1시간정도 떨어진 영국 남서부(South West)지역의 가장 번창한 도시입니다. 그 역사를 따라가보면 무려 중세 영국의 시기부터 많은 물자의 유통에 대한 기록이 등장하는데요! 산업혁명 이전까지 영국에서 런던 다음으로 세금을 많이 내던 세 도시 중 하나로 기록될 만큼 영국 산업에 큰 부분을 차지했죠.

현대에는 영국 최대의 방위산업체인 BAE 시스템즈, 롤스로이스, 에어버스 등 굴지의 항공, 우주 및 IT 기업들이 위치해 있는 첨단산업 도시로 각 도시들의 GVA(Growth Value Added, 총부가가치)을 비교했을 때 영국의 도시들 중 5번째로 큰 경제체계를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브리스톨 시내의 운하

또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월래스와 그로밋’을 만들어낸 아드만 스튜디오(Ardman Studios)가 브리스톨에 위치해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비와 안개로 인해 우중충한 이미지가 강한 영국이지만 햇볕이 잘 드는 영국 남쪽에 위치해 있는데다 주변의 온천도시 바스(Bath), 웨일즈의 수도 카디프(Cardiff)와도 가까운 편이라 2014-17년도엔 영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여행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브리스톨 대학교는 어떤 역사를 가지고 있나요?

1876년에 출범한 브리스톨 대학교는 1889년도부터 영국 정부의 지원을 받기 시작하면서 학생수를 점차 늘려갔고 이후 의대, 엔지니어링, 경영, 수의학 등의 학과를 개설하며 유명한 학자, 정치인, 예술가들을 여럿 배출했습니다. 영국의 아이비리그인 러셀 그룹(Russel Group)의 일원이자 유럽 명문 41개 대학리그인 코임브라 그룹(Coimbra Group)의 멤버로도 잘 알려져 있지요.

영국의 전 수상 윈스턴 처칠

 

동문(Alumni)들은 누가 있나요?

영국의 엘리트들이 모인다는 학교로 유명한 만큼 우리 모두 한번쯤은 들어봤을 저명한 동문들이 많이 있는데요. 영국에서 가장 위대한 총리를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윈스턴 처칠은 1929년부터 1965년 90세의 나이로 사망하기까지 쭉 총장직을 맡았다고 해요. 1933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이자 양자역학과 양자 전기역학에 크게 기여한 물리학자인 폴 디랙은 1921년도에 공학 학사를 받았고 코미디언이자 미션 임파서블, 스타 트렉에 출연한 사이먼 페그는 브리스톨대학교에서 연극영화과 학사를 졸업했다고 합니다.

 

어떤 캠퍼스를 가지고 있나요?

브리스톨대학교는 도시와 분리된 메인 캠퍼스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신 긴 역사와 함께 도시 전반에 걸쳐 자연스레 위치한,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건물들을 여렷 가지고 있지요! 대표적인 랜드마크는 역시 웅장한 네오 고딕 양식의 윌스 메모리얼 타워(Wills Memorial Tower)가 아닐까 싶은데요. 1925년 당시 영국의 국왕 조지5세와 왕비 매리가 직접 개장식에 참여한 명망높은 장소로 브리스톨에서 4번째로 큰 건축이자 대학의 학위 수여식이나 크고 작은 행사들에 본 타워의 대연회장이 자주 사용되지요.

                브리스톨대학교의 랜드마크 윌스 메모리얼 타워

 

어떤 전공이 유명한가요?

영국 내에서 대부분의 학과들이 Top 10안에 들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경쟁력 넘치는 학교가 바로 브리스톨대학교이며 그 중에서도 경제학, 전기전자공학, 화학, 법학과 사회학의 인기는 상당합니다. 이를 보여주듯 매년 영국대학 지원 선호도 평가에서 1위를 꾸준히 차지하고 있으며 경재학과, 법학과의 경우 경쟁률이 40대 1을 찍기도 했지요. 세계적인 명성에 있어서도 2022 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세계 61위에 이름을 올렸을 만큼 그 위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브리스톨 그로밋 동상

 

어떻게 진학할 수 있나요?

영국대학연합 NCUK는 1987년에 만들어진 비영리 단체입니다. 맨체스터대학교, 리즈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등 영국을 이끌어가는 여러 대학들이 모여 설입한 기관인데요. 전세계 30개국 이상에 글로벌 센터를 보유해, 국제학생들이 해외대학교 진학을 위한 학업 및 영어능력을 자국에서 공부하고 갖출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학생들은 서울시 강남에 위치한 NCUK 교육센터 아이엔인스티튜트(IEN institute, 이하 IEN)에서 영국·해외대학 학사진학과정을 통해 파운데이션을 이수하고 원하는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습니다.

IEN은 해외대학으로 진학하는데 필수적인 공인영어시험의 성적을 과정내에 포함되어 있는 아카데믹 영어과목(EAP) 점수로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지난 10년간 전체 수료생의 95%가 영국 명문대로 진학한 바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IEN을 네이버에서 검색하시거나 연락 해주시면 필요한 정보와 실제 진학 사례, 졸업 이후의 진로에 대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20(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