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영국 유학, 명문대학교 리즈대학교 (University of Leeds) 진학 준비 방법

2021.07.27

영국 대학교로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진학하기를 선호하는 몇몇 명문 대학교가 있죠. 그 대학교들의 공통점으로는 영국 내에서 명문대로서 인정받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을 평가받고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리즈대학교는 이러한 대학교 중에 하나로, 오래전부터 영국 명문대학교로는 물론이고 세계적인 명문대학교로 입지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입니다.

 

역사 깊은 리즈대학교 (University of Leeds)의 자랑

리즈대학교는 잉글랜드의 웨스트오크셔 주에 위치한 교통의 요지인 리즈 (Leeds)에 위치했습니다. 리즈대학교는 1831년 설립된 리즈 의학교와 1874년 설립된 요크셔과학대학에 그 전신을 두고 있습니다. 1884년 두 학교는 통합되었고, 이후 맨체스터 빅토리아 대학교의 일부를 이루다가 1904년에 독립하며 현재의 리즈대학교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리즈대학교는 영국 내에서 다섯 번째로 큰 규모를 가진 대학교이자 영국에서 두 번째로 큰 캠퍼스 학교입니다. 재학생은 약 32,000명인데 그중에 유학생은 약 6,900명이라는 통계만 보더라도 다양한 국가의 많은 유학생들이 진학하기를 원하는 대학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리즈대학교는 영국의 아이비리그라고 알려진 러셀그룹 (Russell Group)에 소속되어 있고, 50% 이상의 단과가 영국 TOP 10에 들어가 곳입니다.

세계대학평가기관인 QS (Quacquarelli symonds)에서 발표하길, 리즈 대학교는 2022년 QS 세계대학교순위 (QS World University Rankings 2022)에서 92위에 랭킹 되어 세계적인 명문대학교임을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각각 다양한 분야에서도 상위권 순위로 평가받았는데요, 지구물리학 (Geophysics)은 세계 15위, 지질학 (Geology)은 세계 17위, 지구해양과학과 (Earth & Marine Science)는 세계 19위,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세계 31위, 지리학 (Geography)은 세계 33위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평가 중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취업률과 고용 가능성일 텐데요, 리즈대학교는 2020년 QS에서 발표한 세계 대학교 취업률·고용 가능성 순위(QS Graduate Employability Ranking 2020)에서 세계 51위를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리즈대학교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찾는 영국 대학교 TOP 10에 선정되었습니다.

 

'작은 런던'이라는 별명을 가진 도시, 리즈(Leeds)

무엇보다도 리즈대학교 진학을 선호하는 이유 중에는 대학교가 위치한 도시인 리즈(Leeds)라는 곳의 편리한 생활환경도 한몫합니다. 리즈는 잉글랜드 수도인 런던에서 기차로 2시간 30분, 맨체스터에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어서 대도시와의 접근성이 좋습니다. 리즈는 쇼핑, 엔터테인먼트, 금융의 도시로 '작은 런던'이라고 불리기도 할 정도로 영국 내에서 생활하기 좋은 도시로 손 꼽히는 곳입니다. 게다가 도시 중심가가 학교 캠퍼스에서 도보로 10분이라는 것 또한 학생들에게는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국내에서 영국 명문 리즈대학교를 진학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국내에서 고등학교까지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영국 대학교 진학에 필요한 학사진학과정(Foundation, 파운데이션) 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의 초-중-고등학교가 12년인데 비해 영국은 총 13년이기 때문에 약 9개월의 기간 동안 학사진학과정을 이수하면, 영국 대학 진학을 위한 지원 조건을 갖추어지게 됩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오너(Owner) 대학교

리즈대학교를 포함한 영국의 세계적인 명문 대학교들인 맨체스터대학교, 셰필드대학교 등이 모여서 만든 비영리 교육기관인 '영국대학교연합 NCUK'가 있습니다. 리즈대학교에 진학하려면 영국·해외 학사진학과정 (NCUK Foundation Programme)을 이수해야 합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한국교육센터인 IEN은 국내 학생들에게 영국·해외 학사진학과정 (NCUK Foundation Programm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영국정부 인증 교육평가기관인 NARIC으로부터 영국의 입시제도인 A-Level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영국 명문대 진학에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 IEN

영국대학교연합 NCUK의 한국교육센터 IEN의 학사진학과정 중에는 아카데믹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rse)이 있는데요, 이 EAP 수업을 이수하면 아이엘츠, 토플 (IELTS, TOEFL)과 같은 공인영어시험 성적을 대체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공인영어시험을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돼서 영국 유학을 준비하는 데에 더욱 효율적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주기 위해서 NCUK과 소속 대학들, IEN은 다양한 장학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성적이 우수하고 성실한 학업 자세를 보이는 학생들에게 IEN은 입학 장학금을, IEN과 NCUK는 수료 장학금을, 소속 대학들은 NCUK 대학교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습니다.이렇게 운영한 장학제도를 통해 수여한 총 장학금 총액은 약 19억 5,200만 원에 달합니다.

11동안 영국대학교연합 NCUK 한국교육센터 IEN에서 영국·해외 학사진학과정을 받고 해외 명문 대학교로 진학한 학생들의 비율은 전체 수료생의 95%입니다. 특히 리즈대학교가 소속된 러셀 그룹의 대학 진학률은 74%라는 높은 진학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국뿐만 아니라 호주, 뉴질랜드 등 해외 학사진학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도와주는 IEN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문의 해주시면 자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4/16(화), 4/18(목), 4/20(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