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대학원 유학, 성공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

2021.10.29

한국의 많은 20대들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취준생'의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학교를 졸업한 후에 바로 취직하는 경우는 상당히 드물죠. 문제는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해도 원하는 곳에 취직할 수 있는 확률이 현저히 낮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갑자기 들이닥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신입사원 채용을 줄였고, 몇몇 회사는 채용을 발표한 후에 취소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취업할 수 있는 곳은 더욱 줄어들었고, 취업 자체가 불투명해진 것이죠.

 

'더 나은 삶을 위한 선택, 대학원 유학'

이런 상황이 장기화 되면서 많은 분들은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더욱 넓게, 높게 보면서 해외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불안하게 취업 준비를 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쓰는 것 보다 세계적인 수준의 퀄리티 높은 교육을 받아서 자신의 진정한 스펙과 능력을 한층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선택한 것이죠. 세계대학순위만 보더라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문대학교는 대부분 영국, 미국에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원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영국, 미국을 유학 국가로 선호하시고 계시죠.

하지만 영국과 미국, 이 두 나라에 유학을 가기 위해 구체적으로 알아보신 후에는 많은 분들이 미국보다는 영국 대학원으로 진학하기를 원하십니다. 그 이유로는 영국 대학원이 유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시간과 비용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국 대학원이 인기가 많은 이유'

먼저 미국과 영국 대학원이 다른 점 중에 하나는 학업기간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미국 석사 과정은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총 2년이 걸립니다. 이와 달리 영국 대학원 과정은 1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비슷한 레벨의 대학교를 다닌다고 가정해도 시간이 반으로 줄어들어서 조금 더 빨리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비, 생활비 등 유학과정에 쓰이는 비용도 반 이상으로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실제로 세계대학순위가 비슷한 대학교의 연간 학비를 비교해 봐도 영국이 미국보다 약 1,200만 원~3,000만 원 정도 저렴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이 통계는 학교와 전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보통 미국 명문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GRE/GMAT 시험에서 고득점이 필요합니다. GRE/GMAT 시험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시험으로 유명할 정도로 난도가 높은 시험이죠. 그래서 이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을 써야 합니다. 그러면서 대학원 유학의 시기는 점점 더 느려지게 되면서 많은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줍니다. 하지만 영국 명문 대학원에는 GRE/GMAT 시험 성적이 필요 없이 진학이 가능합니다. 이 시험을 준비하면서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정신적으로 받는 스트레스와 부담감 또한 받지 않게 됩니다.

 

'영국에서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영국의 석사과정은 1년이 필요합니다. 더욱 빨리 새로운 세상에 나아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그 1년 동안 학생들이 배우는 학습량과 내용은 쉽지 않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는 1년 동안 방대한 양의 논문, 서적 등을 읽어야 하고 매주 몇 천자의 서술형 과제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12,000~15,000자 이상의 논문을 제출해야 학위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 안에 영국 대학원 학업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는 필요합니다. 준비 없이 대학원 입학을 하게 되면 학위 취득 자체가 어려워지고, 그러면서 소비되는 시간과 비용도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영국 석사 유학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은 성공적인 대학원 유학을 위해서 대학원진학과정 (Pre-Masters Programme)를 이수하고 계십니다.

 

'대학원진학과정이란?'

간단하게 대학원 진학과정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대학원진학과정은 영국을 포함해 여러 해외 대학원에서 필요로 하는 높은 학업 능력과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과정입니다. 대학원 학업은 더욱 심화된 지식과 그에 따른 학업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많은 대학원들은 이러한 프리마스터 과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공신력 있는 프리마스터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국 명문대학원 진학을 하고 싶다면'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영국 명문 국립대학교들이 만든 비영리 교육 기관으로, 영국 러셀 그룹에 속한 맨체스터대학교, 브리스톨대학교, 더럼대학교, 버밍엄대학교 등이 주요 소속 대학교입니다. 영국대학교연합 NCUK는 해외에서도 영국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전 세계 30개국 이상의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에도 NCUK의 교육센터가 있어서 교육과정을 공식적으로 수료할 수 있는데요, 그 교육센터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IEN Institute입니다.

 

'대학원 유학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_IEN 프리마스터'

IEN에서 제공하는 NCUK 프리마스터 과정이 갖고 있는 장점은 많습니다. 본 과정을 수료하면 공인영어시험 (IELTS, TOEFL) 성적 없이도 영국 대학원에 진학이 가능해서 영어시험 준비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IEN은 다양하고 풍성한 장학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기로 유명한데요, 지금까지 학생들에게 전달한 장학금 금액은 약 19억 5천여만 원에 달합니다. IEN의 프리마스터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다양한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수준의 교육을 받아서 꿈과 목표를 더욱 넓은 곳에서 자신 있게 펼칠 수 있도록 IEN이 여러분의 대학원 유학을 함께 준비하겠습니다!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