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비용절감 위한 유학 장학금,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2021.11.01

유학을 고민하는 많은 분들께서 미국과 영국, 호주는 학비가 비싸다는 인식을 갖고 계십니다. 아무래도 물가가 다르고, 화폐가치도 다른데 그 나라에 몇년씩 거주해야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그래서 여러 학생들은 해외 유학 장학금에 대해 찾아보곤 합니다. 물론 여러 장학금들이 있지만 그 규모나 기관이 다양하지 않고, 특히 학사 레벨에서 제공되는 장학금의 규모는 더더욱 작은데요. IEN은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큰 규모의 유학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학에 필요한 대략적 비용과 그 장학금에 관한 내용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영국대학교 학비와 생활비는 얼마나 필요할까요?

영국대학교는 대부분이 국공립 대학교이기 때문에 학교별로 학비 차이가 크지 않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영국 대학교의 일반적인 학사 1년의 학비는 2011년 기준으로 £18,500~£24,000 사이입니다. 석사 학비는 £17,600~£28, 5000 사이죠. 한화로 따진다면 그 비용이 약 3천~4천만원 정도의 규모입니다.

생활비는 개개인의 씀씀이와 도시에 따라 편차가 있으나, 기숙사비, 식비, 교통비, 잡비 등을 포함해서 한 달에 평균 약 80~120만원 정도라 볼 수 있습니다 (1£=1,450원 기준). 런던은 이보다 전반적인 생활비가 훨씬 비싼 편이지만, 영국의 우리나라와 달리 수도권에 명문대학교가 집중되어 있지 않고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어 전반적인 생활비는 런던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매우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호주대학교 학비와 생활비는?

호주 역시 대부분 대학교가 국립대학으로 학교별 학비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명문대학교 일수록 그 비용이 높아진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실제 세계 대학교 100위권 내에 포함되는 대학교 기준 학비는 AUD 39,000 ~ 45,000 (한화 3,200~3,600만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호주의 생활비 역시 거주하는 지역과 학생의 씀씀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IEN 학생들이 진학하는 시드니 기준 생활비는 1년 1,000~2,0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모든 학비와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영국,호주 & 해외 유학장학금”

IEN에서는 영국·해외대학교 학사진학과정(NCUK Foundation Programme)과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이라 불리는 교육과정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NCUK 과정은 영국 명문 국립대학교가 직접 만든 과정으로, 영국과 미국, 호주, 캐나다, 홍콩, 뉴질랜드, 네덜란드 등 전 세계 다양한 명문 대학교들의 입학 조건으로 인정하는 과정입니다.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은 호주 국립 UTS 대학교 부설 UTS College에서 제공하는 제공하는 교육과정으로 호주 정부 교육감사기관인 TEQSA의 인정을 받고 UTS College 한국교육센터 IEN에서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IEN은 2004년 이후로, 위 두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에게 총 43억 8천여만원에 이르는 장학금을 수여해오고 있습니다.

우선 IEN에서 제공되는 영국·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의 유학장학금 종류는 입학장학금과 수료 장학금, 그리고 영국 대학교들에서 NCUK학생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장학금까지 있어 그 종류가 다양한 편입니다. 이는 대학원 진학 과정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도 동일하게 해당합니다. 국내 과정, NCUK 입학 전형 시 성적이 우수한 학생이나 국내 과정 수료 성적과 학업 자세, 출결 등 모범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에게 장학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호주 장학금제도는 어느 정도일까?”

IEN의 호주대학교 학사진학과정 이수 후 맥쿼리대학교 진학 시 AUD $20,000이 보장됩니다. 또한 UTS대학교에 진학한다면 AUD 10,000 규모의 장학금이 보장되고 학생의 학업 성과에 따라 장학금을 최대 AU $32,000까지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유학장학금을 제공되고 있죠.

이처럼 IEN은 타지에 나가 자신의 꿈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시는 학생분들이 영국 유학 준비를 탄탄히 하고 나가 원하시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롯이 학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유학장학금을 꾸준히 지원할 것입니다.

해외 유학 준비, 이젠 어렵고 힘들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IEN에서 함께 준비하세요!

×

2024년 개강 신입생모집 설명회 : 5/11(토), 5/16(목)

XS
SM
MD
LG